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02호]  2018년 7월  1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신앙과지혜
장로들의생활신앙
신앙산책
건강상식
법률상식
세무강좌
스마일킴장로와 나들이
남기고싶은 이야기
한주를 여는 시의 향기
경제칼럼
교회음악교실
순례자
성서속 식물세계
원로지성
상선약수
생각하는 신앙
가정경영
이단사이비종파실태
마음의 쉼터
성서화 탐구
축복의 언어
국가안보
신앙소설
명사의 수상
Home > 교양 > 가정경영
171. 사랑에 울고 웃는 콩깍지 효과
[[제1592호]  2018년 4월  26일]


첫눈에 반했다는 콩깍지 효과에 선기능과 역기능이 있다. “어쩌다가 내가 콩깍지가 씌었지?”라는 말은 자조적 표현으로 후회한다는 것이다. 실상 올바로 꿰뚫어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내가 눈이 삐었지.” 우리 부부도 어느 날 서로 잘났다고 자기 자랑을 했다. 남녀가 사랑에 빠지면 눈이 멀게 되는 것이다. ‘Love is blind’라는 말은 맞는 말이다. ‘사랑을 하게 되면 현명해 질 수 없다(One cannot love and be wise)’거나 사랑은 미친 짓이라는 후회성 멘트도 있다. 아내가 중학생 때 배웠다는 애송 영시가 있다. William Wordsworth‘Rainbow’, ‘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를 볼 때 내 가슴은 뛰노라(My heart leaps up when I behold A rainbow in the sky)’라는 내용의 낭만적 시다.

어린 중학생 때 나는 그런 가슴 설레는 감성이 무디었다. 그러나 사춘기를 넘고 대학생이 되면서 가슴 설레고 심장이 뛰는 열정을 느끼게 되었다. 내 아내를 만나자 가슴이 뛰었고 내 인생에 무지개가 뜬 것이다. 36-23-36의 이상적 상이었다. 미스코리아가 아니라 미스인터내셔널 급의 무지개였다. 나도 콩깍지가 씌어도 보통 잘못 씐 것이 아니다.

사랑을 하게 되면 이상한 마력과 힘이 생긴다. 상대의 마음을 사기 위한 온갖 아이디어를 낸다. 상대를 즐겁고 행복하게 해주기 위한 여러 가지 창의성과 착상이 발동된다. 결점은 눈이 감겨 보이지 않고 상대의 좋은 점만 보인다. 약점까지도 장점으로 둔갑시킨다. 곰보 자국도 보조개로 보이고 양미간에 살짝 찡그린 모습도 아름답게만 보인다. 바로 제 눈의 안경이 되는 것이다. 그래 짝짓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중국말에 情人眼里(정인안리)란 말이 있다. 정들어 사랑하는 사람의 눈에는 최고 미인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서시라는 중국 4대 절세미인 같은 여자로 보이는 것이다. 콩깍지는 착시이고 착각이며 편향성이지만 꼭 나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축복이고 발전의 동력이 된다. 사회심리학에서는 편향성의 선기능이라고도 말한다. 만일 젊은이들이 착시나 편향성이 없이 이성과 합리성에만 의존하여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짝짓기 결혼 성사율이 과연 얼마나 될까? 생육하고 번성하는 인류 보존의 역사는 이 콩깍지 효과 덕분이다.

월드컵 대회가 다가오고 있다. 2002년 월드컵 때 한국의 FIFA랭킹은 22위였다. 그러나 4강까지 갔다. 꿈이 있었고 꿈은 이루어졌다. 2018년 한국은 FIFA랭킹이 61위다. 한국이 속한 F조는 세계 1위 독일과 10위권 내인 스웨덴과 멕시코가 있다. 그래도 꿈을 꾸어본다. 콩깍지는 허상이지만 때로 꿈이고 바람이고 희망이며 목표이기도 하다. 그 콩깍지 때문에 나도 내 아내를 만났다.

젊은이들이 콩깍지가 많이 씌워 짝짓기가 많아지기를.

두상달 장로

국내1호 부부 강사

)가정문화원 이사장

반포교회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59. 초락도 금식 기도..
147. 철종의 가계도 ..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박래창 장로(전국장로회..
만평,만화
햇볕보다 더 뜨거운 하나님 사랑.....
하나님의 동역자 된 장로들, 빛.....
44회 전국장로수련회 - 영적 충.....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