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11호]  2018년 9월  15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신앙과지혜
장로들의생활신앙
신앙산책
건강상식
법률상식
세무강좌
스마일킴장로와 나들이
남기고싶은 이야기
한주를 여는 시의 향기
경제칼럼
교회음악교실
순례자
성서속 식물세계
원로지성
상선약수
생각하는 신앙
가정경영
이단사이비종파실태
마음의 쉼터
성서화 탐구
축복의 언어
국가안보
신앙소설
명사의 수상
Home > 교양 > 성서속 식물세계
86. 타조 Ostrich
[[제1604호]  2018년 7월  28일]

타조는 즐거이 날개를 치나 학의 깃털과 날개 같겠느냐.”(39:13) “들개들도 젖을 주어 그들의 새끼를 먹이나 딸 내 백성은 잔인하여 마치 광야의 타조 같도다.”(4:3)

     타조는 아프리카, 아라비아의 사바나 지역뿐만 아니라 팔레스티나의 관목지역, 사막 등 다양한 서식지에 분포한다.(50:39) 타조는 달리기에 알맞게 유달리 긴 다리와 목을 갖고 있다. 날개의 퇴화로 날지 못하는 대신 포식자를 보거나 위협을 느끼면 시속 70km까지 달릴 수 있다. 포식자로부터 더 이상 달아 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긴 다리로 적을 차며 공격한다.(39:13~16) 타조는 1.8~2.5m의 체장에 63~150kg 정도 나가는 큰 새이며 수컷이 암컷보다 크다. 넓적다리와 겨드랑이, 머리와 목의 2/3 가량은 깃털이 퇴화되어 발가숭이처럼 보이는데, 짧은 포유류의 털 같은 깃털이 성기게 나 있다. 발에는 두개의 발가락이 있는데, 첫째와 둘째 발가락은 퇴화되고, 강력하고 큰 발톱이 있는 세 번째 발가락과 약하고 발톱이 없는 네 번째 발가락으로 구성된다. 암수의 생김새에는 차이가 나는데, 넓적다리 부분이 수컷은 연분홍색이고, 암컷은 흑갈색을 띤다. 또한 수컷은 날개에 윤이 나는 검은 빛깔의 깃털과 화려한 흰색 장식깃을 갖고 있는 반면, 암컷은 장식깃이 없고 새끼와 마찬가지인 회갈색의 수수한 깃털을 갖고 있다. 수컷의 날개와 꽁지에 나있는 화려한 흰색의 장식깃은 19세기에 화려한 많은 모자의 장식에 이용되기도 했다.

타조는 보통 주행성이나 간혹 밤에도 활동한다. 워낙 조심성이 많아서 먹이를 먹는 중에도 계속해서 머리를 쳐들고 주변을 경계한다. 이와 같은 경계행동은 작은 무리의 집단에서 더 빈번하다. 또한 시각과 청각이 예민하여 접근하기가 어렵다. 수컷 새는 소리를 질러 영역을 경계한다. ‘쉿쉿하는 소리를 내거나 '부우'하고 부드럽게 소리 지르는데, 이 소리가 마치 사자의 울음소리를 닮아있다. 타조는 잡식성으로 다육식물, 녹색 풀, 관목의 새싹, 씨앗 등 주로 식물성 먹이를 먹고, 몇몇 작은 동물들을 잡아먹는데, 특히 떼 지어 몰려다니는 메뚜기 같은 곤충을 잡아먹는다. 타조는 일부다처제로 수컷이 여러 암컷을 거느리며 한 번에 한 마리 이상의 암컷과 교미한다. 번식기는 지역에 따라 다양성이 있는데, 주로 우기에 평균적으로 1회에 알의 개수는 13개 정도이며, 42일간 알을 품으나 거의 방치하여(39:14) 낮에는 햇볕에 밤에는 수컷이 알을 품는다. 자칼, 하이에나, 독수리 등 포식자들이 알을 노리며, 이로 인해 부화 성공률이 낮은 편이어서 광야의 타조는 어리석고 모성애가 없는 비정한 새(4:3)로 보이기도 하였다. 타조 고기와 알은 먹기에 좋은 식품이나 부정하고 불결한 새로 규정되어 먹는 것이 금지(14:15)되었다.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147. 철종의 가계도 ..
59. 초락도 금식 기도..
332. ‘기도합니다’와..
<94-총회총대5>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장로] 평생을 교회·..
331. ‘고범죄’에 ..
만평,만화
모든 열방이 주의 얼굴보도록!
주님 뜻에 순종하는 성총회 기대.....
영적부흥으로 민족의 동반자 되.....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