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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잘 자자(sleep hygiene) <2>
[[제1684호]  2020년 4월  18일]

위생을 청결하듯수면위생도 청결하게

 

 인간의 식사대소변 문제를 비롯수면이 성장과정에서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그래서 수면은 정신건강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수면은 왜 필요할까꼭 필요하다고 다 동의할 것이다수면의 중요한 기능은 낮 동안의 손상된 심신을 회복시키고낮 동안의 생존 기능과 본능적 보존 기능을 준비조절 및 연습을 한다또한 낮 동안의 학습된 정보를 재정리재학습 및 뇌의 해마에 저장하여 기억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감정조절 기능으로 불쾌하고 불안한 부정적인 감정을으로 정화시킴으로써 다음날 아침에 상쾌한 기분을 맞이하게 한다만일 우리에게 잠이 없다면 또는 부족하다면 얼마나 힘들 것인가잠은 우리에게 휴식을 통한 에너지 재충전의 기회를 만들어 준다잠 자는 시간을 너무 아까워하지도 말고 충분한 휴식을 꼭 가져야 한다졸림은 쉼을 필요로 한다는 적신호이다그 신호를 무시하면 질병이 발생한다.일반적으로 수면에 대한 여러 가지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다다음과 같은 수면 위생을 알고 가능한 한 습관으로 잘 키워 나가면 좋으리라 생각한다

 

수면은 다음날몸과 마음이 상쾌하다고 느낄 정도면 충분하다.

 

조금 더 자야 되는데이 정도는 부족한데회사 가서 졸리면 어떡하지라는 걱정과 염려의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 정도면 돼내일 저녁에 좀 더 자야지내일은 더 잘 수 있을거야라는 긍정적 기대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낮 동안의 생활을 자신있게 보내기 바란다침대에 있는 시간을 제한하여 평소 수면시간만 침대에 있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랫동안 누워있는 것은 조각 잠이나 얕은 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못 잤다고 느끼거나 좀 더 자야 한다는 생각에 필요 이상으로 침대에 누워 있지 말아야 한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시무장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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