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20호]  2018년 11월  2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장로열전
빛을 남긴 선진들(목사/장로)
노마트톡
통일밥상
통일로 가는 길
한국교회비사
이슬람과 한국교회
Home > 미션 > 통일로 가는 길
통일을 준비하는 교회의 역할(9)
[[제1473호]  2015년 9월  5일]

(2) 사회문화적인 이질감의 극복:

두 번째로 교회는 사회문화적인 이질감의 극복에 앞장서야 한다. 북한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북한바로알기’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남북한 문화교류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교회의 주일학교 커리큘럼에도 북한을 바로 알고, 복음적으로 통일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교회는 특별히 ‘상업적인 대중문화’가 주류 문화로 자리하고 있는 남한 사회의 문화 개혁을 주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북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문화에 편입된다는 것은 커다란 도덕적 수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북한 사람들의 입장은 ‘상품으로서의 가치’와 ‘구매력’이 만물의 척도가 되어 버린 소비주의 문화에 오염되어 있는 남한의 교회와 사회에 각성을 촉구하는 예언자적인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물론 북한의 ‘폐쇄적인 주체문화’도 개혁의 대상이지만 그것은 남한 교회로서는 2차적인 과제이다. 남한 사회가 더욱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고, 자유와 평등이 정의롭게 조화되는 문화로 개혁되었을 때 북한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통일공동체로 초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남한의 교회는 문화변혁의 작업에 목회적인 관심을 더욱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시민사회의 성숙과 함께 교회가 사회로부터 소외되어 더욱 게토(ghetto)화 되지 않도록 NGO들과 적극 협력하며, 교인들로 하여금 건전한 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운동에 적극 앞장서도록 독려하여야 한다. 경실련,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선명회,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등의 단체들과의 유기적 연대를 통하여 교회는 북한 사람들을 품을 수 있는 건전하면서도 포용적인 문화를 남한 사회에 정착시킴으로써 통일공동체를 향한 희망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3) 정치경제적 통합을 위한 노력:

세 번째로 교회는 정치경제적인 통합을 위하여 요청되는 정의로운 사회체제 창출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교회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와 평등의 정의로운 조화를 담보하는 법체계의 확립과 시행에 관심하여야 한다.

또한 세계시장경제체제의 성숙과 더불어 요구되는 경쟁력이 있으면서도 투명한 기업문화의 확립, 무한경쟁의 이데올로기가 횡행하는 직장 속에서의 공동체적 윤리관 확립 등이 오늘의 교회가 관심하여야 할 분야이자 과제들이다. 만약 이것들은 교회와는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하면서 포기한다면 우리는 세상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주권과 그 주권 회복을 통한 하나님께 영광돌림이라는 우리의 직무를 유기하게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남한 사회의 정치경제체제가 더욱 정의로운 그것이 될 수 있도록 교회는 시민들의 정치의식 함양과 경제정의를 위한 제도적 개혁에 더욱 관심하여야 한다. ‘택한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하나님의 백성’ 답게 살아가는 기독시민의식을 교회는 힘써서 고양하여야 한다. 동시에 정의로운 조세제도의 수립과 시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청결한 양심을 갖춘 기독시민들을 교회는 양육하여야 한다. 이러한 신앙인들을 향한 교육이 우선되어, 열매를 거둘 때 교회는 과감히 사회에도 예언자적인 선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를 따르라”

임성빈 교수 <장신대•한반도평화연구원(KPI) 부원장>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147. 철종의 가계도 ..
59. 초락도 금식 기도..
332. ‘기도합니다’와..
<94-총회총대5>
[장로] 평생을 교회·..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만평,만화
전장연 성총회 감사! 발전하는 .....
추수감사절, 감사로 제사드리는 .....
가을인가 했더니 벌써 입동! 건.....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