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591호]  2018년 4월  21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장로열전
빛을 남긴 선진들(목사/장로)
노마트톡
통일밥상
통일로 가는 길
한국교회비사
Home > 미션 > 한국교회비사
98.열매를 보면 나무를 안다 - 한국인의 정신
1. 내연-외연: 정조실록, 헌종과 고종의 척사윤음의 공통점 신앙이 안에서 불타오르면 그것은 저절로 바깥으로 이어진다. 즉 신앙이 내연(안에서 불타오름) 하면 외연(바깥으로 이어..
97.황사영과 정하상 – 40년 세월이 가져온 것
1. 황사영의 시대-조선 로마가톨릭교회의 제1기 황사영은 이를테면 조선 로마가톨릭교회의 제1기의 사람이었다. 그의 인척 이승훈이 1784년 북경에 가서 세례 받은 것으로부터 조선의..
96.황사영과 정하상 – 그 신앙의 공명 비교
1. 조선 가톨릭교회의 두 신앙 유형 – 황사영과 정하상 한국 로마가톨릭교회의 신앙 유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황사영 형의 ‘힘의 신앙’이고 다른 하나는 정하상..
95.기독교가 유교 사회에 알려준 것
1. 유교의 일원론과 기독교의 이원론 최근 한 종교사회학자의 학술 발표를 들은 일이 있다. 그는 근대와 근대 이후를 구분하면서 사람들이 종교를 가지는 이유가 근대 물질주의 시..
94.종교가 아니라 학문으로 만난 기독교
1. ‘접촉’과 ‘역사’의 차이 기독교가 한국에서 역사적으로 전개된 때는 1784년, 이승훈이 중국 북경에서 한국인 최초로 세례를 받은 뒤부터였다. 이때로부터 기독교회 중 로마..
93.조선학생대회의 전국 순회강연
1. 조선학생대회 조직과 그 면모 1920년 5월 9일 주일 오후 1시 정동교회에서 조선학생대회가 조직되었다. 조선 남녀 학생 천여 명이 모인 자리에서였다. 권유와 축사, 기부 등 ..
92.‘캄캄한 밤 사나운 바람 불 때’ (1921)
  1. 3․1운동 이후 청년 학생들의 전국 순회 전도와 강연 활동 1921년, 전 민족적인 3․1운동이 일어난 지 이태 후였다. 김활란은 ‘캄캄한 밤 ..
91.삼천리반도 금수강산 (1921)
1910년, 나라는 빼앗겼다. 1908년의 찬송, 그리고 일본에 합병된 후 11년인 1921년에 나온 찬송이 바로 무궁화 선생으로 알려진 한서 남궁억의 ‘삼천리반도 금수강산’이다. 이..
90.예수,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 (1908)
1908년, 합병 전야, 한국교회는 ‘예수’를 사모했다. 그의 십자가 사랑, 그의 시험 받으심과 승리, 사망 권세를 이기신 그의 영광을 찬양했다. 그리고 절망의 한국 그 한 가운데에서..
89.여호와, 우리의 피난처 (1908)
1. 기독교와 완충지대 세상의 종교를 둘로 구분한다면, 그것은 ‘신비주의’와 ‘예언자적 종교’로 나눌 수 있다. 둘은 내적 구조와 구원의 방향이 아주 다르다. 신비주의의 내..
Page 1/10     ◁  [1] [2] [3] [4] [5] [6] [7] [8] [9] [10]   ▷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59. 초락도 금식 기도..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147. 철종의 가계도 ..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박래창 장로(전국장로회..
만평,만화
땅끝까지 주님 주신 사명 전하겠.....
항구적 평화회담 되길 기대해 봄.....
우리의 산성되시는 하나님! 이 .....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