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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68호]  2017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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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초창기 한국교회 애창 찬송가들
1898년 「대한그리스도인회보」는 감리교 발행의 「찬미가」를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벌인 일이 있다. 전국 교회에 가장 많이 부르는 찬송가 10곡씩을 적어 보내 달라고 한 것이다. 그런..
76.종교에 냉담한 것처럼 보인 한국인들 <ⅠⅠ>
그렇다면 당시 한국에 종교가 없었는가? 그렇지 않다. 조선의 국교는 유교요, 불교 또한 고래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누군가에게는 “만신의 옥토”라는 인상을 줄 정도로 귀신..
75.종교에 냉담한 것처럼 보인 한국인들 <Ⅰ>
십수 년 전 사단법인 한국교회사학연구원에서는 한국교회학 정립을 위한 노력을 그곳 소장학자들을 중심으로 기울인 일이 있다. 당시 학문의 흐름이 예를 들어 미국사, 일본문학, 러시아어 ..
74.예수 공로 의지하여 - 1905년 한국교회
나라가 흔들리고 위태로울 때 붙들어야 할 우리의 소망이 있다면, 무엇인가? “예수”다. “예수 공로”이다. 1905년 한국교회는 그렇게 외쳤다. 통일찬송가 545장 ‘하늘 가는 밝은..
73.초창기 한국교회의 찬양 제목
교회는 초림하신 예수와 재림하실 예수, 그 역사의 어간에 존재하는 역사적 공동체이다. 이 세상에 처음 임하신 예수는 구원과 사랑의 주님으로 오셨다. 죄로 물들어 스스로는 전혀 구원..
72.스왈런 선교의 트레이드마크 - 성경통신과정
1.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을 변화 시킨다” 단연 서북 장로교회의 대표적 선교사라고 할 만한 모펫은 1918년 2월 ‘코리아 미션 필드’지에 스왈런 부부의 내한 선교 25주년을 축..
71.스왈런, 자급의 한국 교회를 외치다
1. 서북장로교회 선교사 스왈런 1882년 한미수호조약이 체결되던 그 해, 멀리 영국에서는 헨리 벤이 삼자 원칙을 발표했다. “런던 교회선교협회의 명예총무였던 그는 선교의 현장..
70.서울과 원산을 거쳐 평양으로 간 스왈런
1. 한국교회 신앙 지형과 스왈런의 선교 여정 한국교회 역사를 보면 신앙의 지리적 역학 관계 형성이 하나의 두드러진 요소로 떠오른다. 거기 평안도와 황해도 즉 서북 지역의 장로..
69.평양에서 활동한 스왈런 선교사
수년 전 한국교회사학연구원에서는 ‘내한 선교사 연구’라는 책을 펴낸 일이 있다. 한국 교회사를 연구하는 동 연구원의 소장학자들과 두세 분의 외부 연구자가 함께 참여하여 연구하고 출..
68.한국교회, 일상을 돌아보다 <Ⅲ>
경제개발과 그 물량적 성장에 온통 주의가 집중되던 196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서 가장 경홀히 여겨지기 십상이었던 것이 어머니와 가정과 같은 일상의 영역이었다. 특별하지도 않고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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