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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학연, 시대 속 기독교학교 과제 놓고 컨퍼런스
[[제1561호]  2017년 8월  12일]

하나님 나라의 세계관 확고한 학생으로 교육해야

다음 세대의 위기 앞에서 성경적세계관에 근거한 전인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지난 726일과 27, 양일간 한국기독교학교연합회(회장 박정음, 이하 학기학연)변화하는 시대와 기독교학교의 과제를 주제로 한 9회 기독교학교교육공동체 컨퍼런스를 열었다. 이날 20개 기독교학교, 70여 명의 교육자들이 모인 가운데,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앞서 교육전반에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되고 있는 시기, 기독교학교의 과제와 슬기로운 대처에 대해 논했다.

개회예배는 박정음 회장(경신고등학교 교장)의 인도, 홍배식 부회장(숭덕학원 학원장)의 기도, 김종렬 목사(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놀랍도다. 권위 있는 새 교훈!’ 제하의 설교와 축도로 진행됐다. 김 목사는 설교를 통해 예수께서는 기적을 행하는 이가 아닌 권위 있는 선생님으로 여겨졌다교육자인 우리의 사명은 이방 갈릴리 가버나움에서 사역의 빛을 발한 예수님처럼, 캄캄한 절망과 좌절감에 사로잡혀 있는 제자들 가운데로 먼저 다가가서 권위 있는 새로운 가르침으로 제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어둠을 몰아내고 빛 가운데로 함께 향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첫 번째 강의에서 성균관대 교육학과 유재봉 교수는 기독교 세계관으로 교육 바라보기제목으로 발제했다. 유 교수는 세계관이 다르면 동일한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 보는 방식과 삶의 방식이 판이하다기독교 교육자는 학생들이 하나님의 창조, 예수님의 구원과 구속 등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르고 명료하게 갖고 자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강의는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 문화학과 성석환 교수가 한국사회의 청소년과 기독교교육의 공적 과제 - 하나님나라의 문화에 헌신하게 하자!’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성 교수는 청소년의 정체성, 한국 청소년과 문화적 이해 등을 먼저 정리하고 기독교적 대안 모색을 위한 제언들로 실존적 접촉의 필요성 기독교교육의 공공성 하나의 실제적인 가능성 - 지역사회와 함께 등의 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호남신학대학교 역사신학학과 홍지훈 교수는 종교개혁전통의 교육적 함의를 제목으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종교개혁에 대해 소개하고, 종교개혁과 맞물려 스콜라주의, 인문주의, 핵심사상, 학교교육, 신앙교육 및 삶에 대해 연관 지어 설명했다. 홍 교수는 특히 루터와 칼빈의 종교개혁은 신앙교육은 물론 일반교육에까지 개혁을 가져왔다더불어 복음만으로는 숨 쉴 수 없다는 루터의 말이나, ‘하나님과 사람 앞에 경건하고 질서 있는 삶을 위해 성경을 탐구해야 한다는 칼빈의 말처럼 결국 그리스도인은 삶으로 그 정체성을 드러내야 한다. 교육 역시 그 노선에 있다고 강조했다.

둘째 날 진행된 지정토론은 박정음 회장의 진행으로 법무법인 로고스의 변윤석 변호사가 교원신규채용, 기독교교육관련 회계 관리를 주제로 기독사학의 법률문제를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그 내용은 건학이념 학교법인 정관 교원 임명 관련 교육과정 문제 관련 중요 문제 등 구체적인 케이스를 제시하며 세밀하게 진행됐다. /윤미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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