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Home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572호]  2017년 11월  18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Home > 뉴스> 총회
전장연 긴급 성명 발표, 사실상 임직 예식 시 장로 노회장 완전 배제, 논란 클 듯
[[제1566호]  2017년 9월  30일]

총회 목사 임직 예식 채택, 위헌적 요소있다

차기 총회서 결정할 일

“102회 총회의 결정을 무작정 인정한다면 이제 노회 여건에 따라 일부 시행이 가능했던 장로 노회장의 목사 임직 예식시의 서약과 안수 집례도 원천 봉쇄된 셈이다.”

102회 총회는 개회 제3일째인 920일 교육자원부 보고에서 제101회 총회 수임안건인 장로노회장 임기시 목사 임직 예식을 별도로 제정해 달라는 서울노회의 헌의안을 연구해 마련한 예식안 청원 건을 전격 통과시켰다. 이 안은 1부는 노회장이 인도하는 말씀예전, 목사만으로 구성된 안수위원회가 집례하는 2, 그리고 3부 선포 및 수여 등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그동안 갈등의 원인이 됐던 서약안수순서는 2부 순서에서 진행하도록 되어 있다. (본보 916일자 1면 보도 참조). 이 예식안은 이번 가을노회부터 시행된다.

전장연 배혜수 회장 외 102회 장로총대들은 22,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골자는 금번 102회기 총회교육자원부 보고시 채택된 101회기 교육자원부특별위원회(목사임직예식위원회)안은 아직 입법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안건이므로 온전한 입법이 완성된 후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로 총대들은 총회가 제정하는 예법은 총회 헌법 정치 33조에 의거한 헌법 시행규정이나 헌법 제4편 예배와 예식에 별도로 규정되어야 하며, 총회 결의를 거쳐서 헌법위원회와 헌법개정위원회에서 예식 규정을 제정하여 차기 총회에서 최종 결정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따라서 장로 총대들은 이번 교육자원부 보고에는 시행관련 청원이 없으므로 금번 가을노회서부터 시행하도록 한 것은 위법이라는 생각이다.

이와 관련 한 장로 총대는 제3일째(20) 총회 회의록 채택시간에서 당시의 반대 발언 요청이 묵살됐다며 이의를 제기했고, 또 안옥섭 규칙부장도 효력이 발생하려면 절차가 완벽해야 한다며 일부 절차상 하자가 있음을 주장했다. 또 헌법개정 절차를 밟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강상용 장로 총대(서울북)헌법 개정은 3분의 2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데 어제 결의시는 그 찬성수를 명문화한 근거가 없다면서 어림짐작으로 찬성표를 예상하여 처리했으니 원천무효이고 따라서 이 조항을 회의록에서 삭제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러나 일부 목사총대를 중심으로 회의록은 보고대로 받고 헌법개정위로 보내 처리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이내 토론이 종결됐다.

장로 총대들은 또 이번 예식안은 장로를 임직식에서 완전 배제시키기 위한 방안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장로 총대들은 노회장은 목사든 장로든 노회를 대표하는 결정권자로, 노회장을 배제한 채로 안수위원회에서 임직식을 주관하게 한 것은 헌법과 노회규칙을 위반하고 더불어 회원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배혜수 전장연 회장(포항남 총대)장로 총대들은 이 안은 좀 더 충분한 논의 과정과 적법 절차를 따라 결정돼야 할 중요한 문제라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장로총대는 의장은 일방적으로 동의 여부를 묻고 아니오보다 크다며 전격 통과시켰다면서 의장의 이의제기를 묵살하는 일방적 회의 진행은 논란의 소지가 있어 보이며 혹 이번 목사 임직 예식안 채택이, 관련 건으로 사고노회 중인 서울동노회 사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스럽다고 피력했다.

/이덕오 부장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59. 초락도 금식 기도..
기드온의 ‘금 에봇’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147. 철종의 가계도 ..
<94-총회총대4>
“사나 죽으나, 선하게 ..
331. ‘고범죄’에 ..
박래창 장로(전국장로회..
만평,만화
올해도 풍성한 은혜 주심을 감사.....
경찰교정선교주일
학생운동, 기독교 선교로 승화.....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