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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65호]  2019년 11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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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3.지휘자 토스카니니
음악회에서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미리 무대에 나와 앉아 조율을 마치고 있다가 지휘자가 등장하면 전원 일어서서 그 권위에 경의를 표한다. 연주가 시작되면 단원들은 지휘자의 지시에 따라 연주를 시작하고 끝맺는다. 지휘자가 의..
692.감나무에게 배우는 감사
감사의 계절에 자연은 풍요로운 열매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작은 감나무에서 무려500개의 감을 땄다. 언제 감이 노랗게 익어갔는지도 모른 채 감나무의 열매를 따 먹는 인간은 파렴치하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뜰 한쪽 ..
691.종교개혁 2019
1517년 독일의 비텐베르크에서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그로부터2년 후인1519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는 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 1484-1531)에 의하여 새로운 형태의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올해..
690.포청천이 그립다
사람이 사는 세상에는 언제나 선과 악이 공존하였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그런데 그 처벌이 공명정대하지 못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법을 판결하는 법관이 신분에 따라 사람을 차별하거나, ‘유전..
689.앉아서 찬송 부르세요
예배 행위는 문화이고 예배의 형태는 다양성이 보장된 응답이다. ‘우리의 예배와 음악’이 보장되려면 미국의 예배를 모델로 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을 어떠한가? 예배의식 중에 우리의 것이란 거의 없..
688.어린이와 동요
동요(童謠)는 어린이들이 부르는 노래요, 어린이들을 위한 노래이다. 동요는 때 묻지 않은 순수한 마음과 눈으로 자연과 동식물과 사람 등 보이는 사물을 이념이나 사상을 통한 굴절된 시각 없이 표현한 노래이다. 동요에..
687.예수와 조국
청와대에는 방마다‘춘풍추상(春風秋霜)’이라는 글귀가 걸려 있다고 한다. 이 말은<채근담(菜根譚)>에 나오는 것으로“대인춘풍 지기추상”(待人春風持己秋霜)이라는 글이 원문이다. 그 뜻은‘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봄바..
686.교회를 위한 신학
지금까지 한국에서의 교회와 신학의 관계는 비판의 대상과 비판의 주체의 관계였다. 즉 신학은 비판하므로 존재하였고, 그 비판의 대상은 교회였다. 이러한 비판자로서의 신학의 기능은 본래 교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잘못..
685.주 날 불러 이르소서
우리가 애창하는 찬송가329장<주 날 불러 이르소서>는 본래 찬송가로 작곡된 멜로디가 아니었다. 이 찬송은 기악곡의 멜로디에 가사를 붙여서 찬송가를 만든 것이다. 찬송가<주 날 불러 이르소서>의 멜로디의 출..
684.타이타닉의 경고
1912년 당시 세계 최대 최고의 여객선, 신(神)도 침몰시킬 수 없는 배라는 찬사를 들으며 타이타닉호는1912년4월10일에 영국의 사우스햄튼(Southampton)항을 떠나 대서양을 횡단하여 미국 뉴욕으로 가고 있었다.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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