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02호]  2018년 7월  1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기독교용어해설
성경어휘심층해설
성경난해구절해설
한국교회선교비화
선교기행
신앙소설
북한통신
성경동화
수필릴레이
그날까지
철학이야기
한국역사 그 뒷이야기
5분사색
장로열전
교회와 복지
역사의뒤안길
대인물열전
Home > 미션 > 장로열전
345.99세로 삶을 마감한 김 폴 린 여사
[[제1567호]  2017년 10월  14일]

김폴린(金保麟, 1898-1996) 여사는 평안남도 강서군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할머니 전삼덕(全三德) 서북지방에서 여성으로서는 제일 먼저 기독교 교인으로 세례를 받았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것이 너무나 감사하여 친구들에게도 열심히 전도를 하였다. 그는 친구들을 모아 놓고 찬송가를 가르쳤는데 그가 즐겨 부른 찬송가는 찰스 웨슬리(C. Wesley) 작사한 <하나님의 크신 사랑>으로 내용을 살피면 다음과 같다.

1 : 하나님의 크신 사랑 하늘로서 내리사 / 우리 맘에 항상 계셔 온전하게 합소서 / 나의 주는 자비하사 사랑무한 하시니두려워서 떠는 자를 구원하여 줍소서

2 : 걱정 근심 많은 자를 성령감화 하시며 / 복과 은혜 사랑받아 평안하게 합소서 / 첨과 나중 되신 주여 항상 인도하셔서 / 마귀 유혹 받는 것을 속히 끊게 합소서

3 : 전능하시 아버지여 주의 능력 주시고 / 우리 맘에 임하셔셔 떠나가지 맙소서 / 주께 영광 항상 돌려 천사처럼 섬기며 / 주의 사랑 영영토록 찬송하게 합소서

4 : 우리들이 거듭나서 흠이 없게 하시고 / 주의 크신 구원받아 온전하게 합소서 / 영광에서 영광으로 천국까지 이르러 / 크신 사랑 감격하여 경배하게 합소서.  -아멘-

이와 같이 신앙의 집안에서 자란 김폴린은 지방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부모님의 권유로 상경하여 미션학교인 서울 이화학당(중등부) 진학하여 1916년에 이화학당 중등 (·고등부)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을 하였으며, 곧바로 고등과(현재, 이화여자중·고등학교) 진학하여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곧바로 이화학당 대학부 예과에 진학을 하였다.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1919 3월에 이화학당 대학부 예과를 졸업하였다.

1920 6월에는 홍에스더(洪愛施德), 김활란(金活蘭), 김힘라(金含羅), 윤성덕(尹聖德), 김애은(金愛恩), 김신도(金信道) 함께 이화학당 교사·학생으로 구성된 <이화7인전도대=梨花7人傳道隊> 활동하며 여성계몽강연(女性啓蒙) 열었다. 1923 대학과를 8회로 졸업하고 해에 이화학당 교사로 부임하였으며,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된 절제운동(節制運動)에도 참여하였으며, 1926년에는 여자절제회 임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당시 감리교회는 한국 선교를 위해 미국 남감리회와 미국 북감리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하였으며, 일로 한국에는 이들의 선교의 힘으로 계속 교인들이 증가해 가고 있었다. 교단의 힘을 합하면 보다 효과적인 선교를 있겠다는 생각을 갖고 남북 감리교 대표들이 참여를 하게 되었다.

1930 12 기독교 조선 감리교회 총회 시에는 감리교회여선교회 총회 특선위원회 위원으로 총회 창립에 일조를 가하기도 하였다. 이어 1931 미국에 유학하여 일리노이 주에 있는 에반스톤의 내셔널대학에 입학하여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1933년에 졸업을 하였다. 귀국 1934년부터 감리교 총리원 교육국 간사로 봉사를 하다가 다시 미국교회의 장학금을 받고 1939 일리노이 노스웨스트(North-West)대학에서 종교학을 전공하고 다시 일본으로 건너가 아오야마(靑山)학원(學院) 입학하여 잠시 연구생활을 하기도 하였다.

1945 8.15 해방 1946년에는 서울 여자기독교청년회(Y.W.C.A) 총무로 선임되었으며, 얼마 동안 활동을 하다가 1947년에는 다시 도미하여 미국 내슈빌 주에 있는 스카릿여자대학에서 기독교 교육을 전공하였으며, 역시 내슈빌의 피바다(Peabody)대학에서 일반 교육학을 연구하고 모든 과정을 마친 귀국을 하게 되었다.

김폴린은 곧바로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여성 기독교 교육> 대해 강의를 하면서 교회 여선교회의 초청을 받아 여성 교육에 대한 특강을 하기도 하였다. 1949 캐나다에서 열린 세계기독교학생대회에 참석한 것을 비롯하여 1925 미국 감리교회 총회와 1958 일본에서 도쿄에서 열린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석하기도 하였다. 같은 해에 한국 여자기독교청년회 연합회 이사로 선출되기도 하였다.

1957 기독교대한감리회 여선교회연합회 교육부장에 선임을 받았는데 그의 실력에 놀란 여선교회연합회에서는 1965년까지 일을 있도록 협력을 주었다. <새가정> 편집위원, <기독교서회> 편집위원을 맡아 수고를 하였으며, 1990년에는 감리교 자치 60주년 기념대회에서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그는 장수하여 1996 10 99세의 나이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우리의 곁을 떠나게 되었다.

김수진 목사

<한국교회역사연구원 원장>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타락한 천사, 사탄, 루..
기드온의 ‘금 에봇’
147. 철종의 가계도 ..
59. 초락도 금식 기도..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사나 죽으나, 선하게 ..
<94-총회총대4>
331. ‘고범죄’에 ..
박래창 장로(전국장로회..
만평,만화
햇볕보다 더 뜨거운 하나님 사랑.....
하나님의 동역자 된 장로들, 빛.....
44회 전국장로수련회 - 영적 충.....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