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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노인목회
[[제1575호]  2017년 12월  16일]

출산율 저하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올해 전체 인구 대비 65 이상 고령인구의 비율이 14% 넘어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2026년에는 21% 넘어 초고령사회로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50년에는 고령인구 비율이 38% 세계 최고령 국가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구 고령화는 노인부양비율을 높인다. 65 이상의 비생산인구 대비 15~64세의 생산가능인구로 나타내는 노인부양비율이 올해 20%인데 2050년에는 71% 기록할 것이다. , 30 후에는 생산가능인구 1.4명이 비생산인구 1명을 부양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국가경제가 거의 마비되는 사태가 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어떤 역할을 있을까?

1990년대 푸트남이 제안하여 20 년간 사회과학을 포함한 많은 학문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회자본(social capital) 관련하여, 교회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있다. 사회자본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신뢰와 호혜성에 기초를 연결망을 형성하여 현대사회의 병리현상을 극복하는 생산적인 자본으로 역할을 수행한다는 뜻인데, 교회는 사회자본의 핵심요소로 작용할 있다. 교회는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이웃을 구제하고, 공동체적 봉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며, 건전한 시민참여를 활성화시키는 주역으로 기능할 있다.

노인목회는 고령사회를 위기가 아니라 희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지혜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국가가 노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노년기에도 생산적인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있는 제도를 만드는 교회는 선도적인 역할을 있다. 예들 들면, 사회적 기업, 자원봉사와 재능기부, 세대공존 프로그램 개발 등을 모범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1970년대 메이어로프가 제안한 돌봄의 목회(caring ministry) 노년기의 가능성과 제한성에 관한 지식을 갖고, 노인들이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서 성장할 있도록 돕고, 그들 자신이 불투명한 미래에 대처할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또한 과거에 이룬 업적의 다과에 연연하지 않고, 삶에 한계를 두신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면서 자신의 세대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하나님의 약속들이 언젠가는 이루어지리라는 희망을 갖는 자아초월의 깨달음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이다

한편 교회는 성서적 노인관(老人觀) 이루어지도록 지역사회를 선도해야 책임이 있다. 성서에 나타난 노인은 크게 공경의 대상으로서의 노인, 지혜의 원천으로서의 노인, 그리고 돌봐 드려야 대상으로서의 노인으로 나뉜다

첫째, 부모에게 순종하고 효도하는 것과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므로 교회는 지역사회에서 노인을 공경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교회는 노인의 훈계를 경청하고, 지혜를 배울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노인 자신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순종 아래 의인의 삶을 살며, 자식과 후손을 위해 사랑을 베풀고, 교육적 책임을 진다. 셋째, 노인은 생의 마지막까지 하나님 안에서 존엄을 잃지 않고 평안히 살아야 한다. 특히 자녀의 돌봄을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들은 교회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한다.

김동배 장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명예교수

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 공동대표

새문안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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