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8시간 이상 자지마라. 매일 30분씩 운동하며, 식사 전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라. 계단을 자주 오르내려라. 감기를 앓은 후에는 칫솔을…
Yearly Archives: 2025
[데스크 창] 생활 건강 실천법
[바이블 Q] 아담 아내의 이름을 ‘이브’와 ‘하와’로 왜 다르게 부르고 있고, 그 이름에는 어떤 뜻이 있는가? (1)
하와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창 3:20) 같은 사람인데 왜 이름을 다르게 부를까? 이름이 2개인가? 간혹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금주의 기도] 나라와 민족을 위해 힘써 기도하게 하소서
우리의 찬양과 영광을 받기에 합당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2024년 주님이 베풀어 주신 은혜 가운데 잘 살아가며 말씀 안에…
[남기고 싶은 이야기들] 내가 철학을 공부하게 된 동기 (3)
나는 섭섭했다. 하지만 헌금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양해를 구하지는 않았다. 틀림없이 약속을 이행하겠으니 며칠만 더 연기해 달라고 정중하게 말씀드렸더니 좀 누그러지셨다.…
[5분 에세이] 올무
모처럼 새해라고 마음을 다잡고 웬만한 일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잘 참아넘기고 덕 있게 살아보리라고 다짐하며 집을 나선다. 예수님을 다 닮을…
[충성된 믿음] 새해 다짐을 새로운 존재로 발전시켜야 (2)
마찬가지로 집안에 물건들도 창문도 삐거덕거리는 것이 많아졌다. 자녀들은 새것으로 바꾸라고 하지만 선뜻 마음이 이동하지는 않고 생각해 보니 헌것이라고 꼭 배척해야…
[장로] 행복한 선택 박래창 장로의 인생 이야기 (39)
황명환 목사의 부임과 교회의 성장 젊은 목사를 추천하다… 수서교회의 새로운 시작 ‘통일의 희망을 품고’ 평양에서의 의미 있는 여정 남은 일은…
[재물이야기] 하나님이 예비해 놓으신 사람
“믿지 않는 사람과는 만나지 않겠다” 아내는 내가 서울에 올라왔을 때부터 같은 교회에 다니던 교우다. 아내가 엄마와 동생의 손을 잡고 처음…
[문학을 통한 삶과 믿음 이야기] 꿈의 신비 (1)
꿈에도 신비가 작용하고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내가 의사로부터 위암이라고 판정을 받던 그 전날 밤에 꾼 꿈을 회상해 봤다. 마치…
[노마드톡] 통일만이 살길이다
한반도의 기운이 심상치 않다. 곳곳에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잘못하면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돌고 있다. 이 위기의 원인은 한반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