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대학에서 교정신학을 공부하면서 교정신학의 정체성(正體性)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신학의 기초 위에서 기둥을 세우고 지붕을 덮고 교정신학의 건물을 완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교정 신학의 정체성을 어디서 찾을 수 있습니까? 그것은 신-구약 66권입니다. 그러면 교정신학의 핵심 내용은 무엇입니까?
첫째,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들의 구세주라는 신앙고백에서 출발합니다. 교정신학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생명의 주가 없다는 것입니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유일한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십니다. 교정시설에서 천하에 다른 이름으로서는 구원받을 길이 없음을 가르치고 선포하는 신학이 교정신학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총을 강조하는 신학입니다.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들을 창세전에 택정(擇定)해 주심도 하나님의 은총이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대속 제물로 주심도 하나님의 은총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와 주님으로 신앙을 고백함도 하나님의 은총이며, 하루하루 숨을 쉬며 살아가는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교정신학은 하나님의 은총을 강조하는 신학입니다.
셋째,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는 신학입니다. 수직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수평적으로는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균형 잡힌 신학입니다. 관념적이고 철학적인 사변(思辨)신학이 아닌 사랑의 실천신학이라는 것입니다. 칼뱅주의 신학의 중심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입니다. 교정신학은 하나님께 영광 돌림이 중심 신학입니다.
넷째, 하나님 나라 건설에 목적을 둔 신학입니다. 교정시설 내에서 또는 출소자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섬김으로 구원받는 자들이 많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화해의 신학입니다. 화해는 하나님께서 선수(先手) 치셔서 죄를 모르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화목 제물로 주셨습니다. 또한 우리들에게 화목의 직책을 감당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교정 신학은 원수를 사랑하시며 죄인을 위해 독생자를 주시며, 화해와 평화를 몸소 실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을 실천하는 신학입니다. 하나님과 화목, 자신과 화목, 이웃들과 화목, 자연과의 화목이 교정신학의 실천과제입니다.
여섯째, 용서의 신학입니다. 용서는 기독교의 핵심이며, 생명입니다. 교정신학은 죄를 고백하는 자에게 무제한의 용서를 가르치고 선포하는 실천신학입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태복수법(同態復讐法)”이 아니라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씩 일흔 번이라도 용서하여라.”(마 18:22)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는 학문이 교정신학입니다.
김성기 목사 <세계로교회>
법무부 사)새희망교화센터 이사장
대한민국새희망운동본부 대표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