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국제문화우호협회(이사 장 이수현) 주최로 제2회 국제문화 학술발표대회를 지난 9일 양천구 열방아카데미(교장 이경만 장로)에 서 개최했다.
한국국제문화우호협회는 외교부 소관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25년간 국가들 간의 교육, 문화, 경제, 스포 츠 등 분야에서 다양한 국제교류를 진행해 온 경험과 글로벌 네트워크 를 토대로 해마다 해외 각 지역 정부 기관 및 단체들과 다양한 국제교류 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 청소년들과의 문화 및 학술교 류를 위해 ‘국제문화학술발표대회’ 를 개최해 오고 있다.
논문감수위원 이경만 박사(열방 아카데미 교장)는 “중3 학생부터 중 국고등학교 교사, 외국 소재 국제학 교학생, 국내대학원 박사과정 및 국 내 국제학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연령대에서 참가하였다. 이 들은 영어 구사 능력도 우수하였지 만 연구된 논문의 내용도 수준이 높 았다. 이번 논문발표대회를 진행하 면서 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 았다”고 말했다.
이날 학술발표대회에는 학생부 에서는 대원외고 유학생과 SDC International School Academy 와 기독교 대안학교 열방아카데미 학생들이 참여했다. 일반부에서는 외대와 경희대 중국 유학생이 참여 해 학생부, 일반부 총 9개 팀이 참 여했으며 논문 감수는 이경만 박 사, 총평은 우동하 교수가 맡았다. 이날 논문발표대회에서 한국인은 영어로, 외국인은 한국어로 작성 하여 심사를 통과한 논문을 직접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외 국 참여자들은 영상으로 대회에 참여했다.
/구성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