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프랑스 지성계를 언급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두 인물이 바로 우파와 좌파를 대표하며 수십 년간 치열한 이념대결을 벌였던 레이몽아롱(1905-1983)과 장폴사르트르(1905-1980)다. 이 두 사람은 프랑스 최고 명문인 고등사범학교(ENS) 동기생이자 반나치 레지스탕스 동지였을 정도로 절친 사이였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좌파대부 사르트르는 프랑스사회에서 파문을 당했고 반면 적수였던 우파대부 레이몽 아롱은 21세기 국민 사부(師父)로 추대됐다. 사르트르와 아롱 사이를 결정적으로 갈라서게 한 사건은 1950년의 6·25 한국전쟁이었다. 사르트르는 “남한괴뢰도당이 북한을 침략했다”는 주장을 여과없이 대변했다. 반면 아롱은 종군기자로 한국전에 뛰어들면서 르 휘가로의 칼럼을 통해 “6·25는 소련 공산당의 사주를 받은 김일성의 남침”이라면서 ”북한이 남한을 침략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중대한 사건“이라고 북한을 규탄했다. 사르트르는 북한에 의한 남침이 사실로 확인되자 이젠 남한과 미국이 남침을 유도했다는 주장을 내놓았고 한때 6·25전쟁은 한반도 통일전쟁이라는 프랑스 극좌파 주장에 동조하기 까지 했다. 당시 좌파가 주도하던 프랑스 지성계는 남침을 주장하던 아롱을 “미 제국주의자의 주구(走狗)”라며 매도하기도 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아롱은 더욱 자신의 분명한 소신을 밝혔지만 상당수 우파지식인들은 좌파의 낙인찍기가 이어지자 아예 침묵하거나 회피하는 비겁함을 보여주었다. 아롱의 이러한 주장은 당시 사회분위기로 보면 참으로 대단히 용기있는 행동이었다. 아롱의 사상을 21세기에 꽃피운 사람이 바로 지금 프랑스 대통령 마크롱이다.
프랑스 내에서의 좌파의 몰락이 프랑스를 더욱 프랑스답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시대가 그렇게 흘러가는데 대한민국 사회는 아직도 1960년대의 프랑스시대에 머물러 있다. 아직도 한국의 상당수 지식인들은 아롱이 말한 사회주의라는 아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이 불편한 진실을 어떻게 봐야 할까? 특히 아롱은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 마르크스주의의 치명적 결함이 거대한 소련을 침몰시킬 것”이라 예견했는데 지금 집권 여당 민주당, 국회를 완전히 장악한 거대 공룡여당 민주당의 정치형태를 보면서 왜 소련의 침몰이 연상되는 것일까? 뿐만아니라 아롱이 ‘지식인의 아편’에서 지적한 구구절절 내용이 1960년대가 아닌 2022년의 대한민국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참담하기 까지 하다. 진보와 보수라는 양 날개 비행이 필요한 시대라 한다. 속과 겉이 다른 한국의 좌파들이 갈수록 본색을 드러내고 있는 지금, 그들이 마르크르-레닌주의에서 벗어나 건전한 좌파를 추구한다면 대한민국도 건설적인 좌우파 대립을 하면서 또다시 대한민국을 도약대에 올려 놓을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