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 도가니로 만들어지고 금은 풀무로 만들어지고 사람은 칭찬하는 입으로 인하여 귀한 사람으로 만들어진다.”(잠 27:21)
결론적으로 간음죄와 살인죄를 지은 다윗 왕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행 13:22) 하고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이라는 인생 최고의 칭찬의 말, 사람들에게 아니고 하나님에게 받을 수 있는 우리 영적인 리더가 되시기를 소망해봅니다.
정답은 다윗 왕이 능력이 있어서가 결코 아닙니다.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곧바로 잘못을 깨닫고 무릎 꿇고 기도할 수 있는 겸손한 마음이 있기에 교만하지 않은 그 중심을 보시고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하나님께 칭찬받을 만한 영적리더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은은 도가니로 만들어지고 금은 풀무로 만들어지고 사람은 칭찬하는 입으로 인하여 귀한 사람으로 만들어진다”(잠27:21) 말씀하십니다. 은과 금은 뜨거운 불에서 불순물과 찌꺼기가 구별되어 없어지고 순은과 순금으로 정제되어 만들어지듯, 사람은 칭찬으로 단련한다 또는 시련한다고 합니다. 표준새번역과 공동번역에는 ‘칭찬해 보아야 사람됨을 안다’라고 말합니다. NIV 성경에서 테스트(tested)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칭찬을 통하여 사람의 잠재능력을 키워주어 귀한 사람으로 단련시킨다고 하는 것은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사람인지 검증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겸손한 자 되기를 소망합니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