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응급처치 및 민간요법] 동맥경화증

Google+ LinkedIn Katalk +

‘동맥경화’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 제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본 서에서는 한방 민간요법 중 특히 많은 실증효험을 통해 나타난 처방을 소개코자 한다. 

먼저 오리 한 마리에 내장을 제거한 후 목초(까맣게 태운 것을 목초라 함)하여, 3냥(115g), 석고 2냥(75g), 강할(300g), 백간잠(하얗게 죽어 말린 누에) 2근(1200g), 약쑥(인진쑥 1단), 마늘 1첩을 넣고 달인 후 오랜 시간 냉암소에 보관하며 복용하면, 동맥 경화증상 치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염증치료 : 배뇨탕

축농증, 등창, 종창 등 각종 외과성 종양에는 ‘배농탕’이 매우 효과적인 실증 처방법이다. 본 처방은 특정부위의 염증을 원천적으로 사그라지도록 만드는 비방으로서 분량을 정확하게 하여 달여 먹어야 한다. 배농탕을 달여 먹게 되면 일반적인 염증제거 뿐만 아니라 머리도 가뿐하며 맑아짐을 느낄 수 있다.

배농탕 조제 : 감초(6g), 지실(10g), 길경(9g), 작약(6g), 대추(3알), 생강(2편)으로 조제하여 정확한 분량을 맞춰서 탕으로 하여 복용한다.

● 우울증 치료 : 육울탕

가벼운 증상은 봄에 돋는 원추리라는 식물의 싹을 잘라서 나물로 먹고 달여서 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

원래 원추리는 그 잎을 음건(응달에서 말린 것) 한 후 이것을 생강, 대추 등을 넣고 달여서 마시게 되면 우울한 기분을 제거하고 밝은 심기를 유지하게 하는데 특효약으로 사용해 왔다.

김석우 장로

<도원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