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이도의 문학산책] 해방의 기쁨 그날의 감격(下) 광복 79주년을 맞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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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곧 미수(米壽)의 나이에 접어든다. 죽기 전에 고향으로 돌아가리라던 꿈은 허사가 되었다. 유대인의 광야 40년을 연상해보기도 한다.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아나스포라의 기대가 바뀌어 이제는 임종(臨終)의 날을 기다리는 신세가 된 것이다.

아나스포라

– 서막(序幕)

                               

그리운 내 고향

돌아가고 싶구나, 우리 집으로

나의 디아스포라(diaspora) 70년은 언제 끝나는 것일까

이미 부모 형제는 모두 하늘나라로 돌아가셨네

나는 천애(天涯)의 고아가 되었네

그 한세월 나는 외톨박이 신세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식민통치에서 해방

조선독립 만세를 외치던

3.1 운동의 그 함성이 되살아나는

해방의 환성도 잠시

무신론자, 김일성의 공산주의자로부터 쫓겨난 신세

우리 가족의 디아스포라는 시작되었다 

디아스포라 한평생, 그 끝이 아직 안보인다

나는 간절하다

내 고향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

나의 아나스포라(anaspora)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을 넘어

하나님의 언약을 나는 믿는다.

  

내 한평생의 꿈은 도로(徒勞)에 그치고 말았다. 고향집으로 돌아간다는 희망은 끝내 이룰 수 없게 되었지만 내 영혼은 영생의 나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다짐하는 시간을 맞이한 것이다.

이에 나는 평생의 나 자신의 정체성을 돌아보게 된다.  

과연 나는 하나님 앞에서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는지? 시시로 바뀌는 나르시즘의 편리주의적인 믿음의 소유자는 아닌지, 두려운 마음으로 돌아볼 때가 있다.

  내가 그대를 믿는다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을 믿는 것이다

  나 자신을,

  나에게 확신이 올 때

  진정 그대를 믿는 것이다

  내 이웃을 믿고

  그리고 신(神)을 믿을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축복이어라.

(‘믿음’ 전문. 시집 <약속의 땅>에서)

시집 <약속의 땅>에 일관해, 나란 존재는 무엇이며 내가 살아가는 삶이란 무엇인가. 

철학이나 종교의 탐구영역에 해당하는 것, 사유의 기저에는 기독교적 신앙이 놓여 있다.(이숭원 교수의 평설에서) 

박이도 장로

<현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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