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리 민족학교는 도쿄 1개, 오사카 2개, 교토 1개 모두 4개가 있다. 이 중에 1947년 설립해 1958년 한국정부의 인정을 받고 2003년 경영난 때문에 교명을 교토국제고교로 바꾸고 일본학생도 입학을 하게 했다. 백승환 교장은 한국어, 한국사, 한국무용, 태권도 등 우리 민족교육에 열중한다고 했다. 체육관에는 ‘홍익인간’도 액자로 걸어두어 게다나라에 짚신정신을 잘 드러내고 있다. 교육방침도 교육과정과 인간교육에 치중하는 학교로 전교생이 160명이다. 일본인이 70%, 한국인 30%로 되어 있다. 1999년 12명으로 구성된 야구부를 설치하고 2008년도에 은행원 출신 고마규 노리쓰구 감독을 맞아들여 현재 61명의 야구 선수로 시설이 열악해 내야수비 위주 연습에 열중했다.
그간 일본 고교야구선수권대회에 출전해 8강, 4강 실력을 올리다가 지난 8월 23일 일본 니시노미야시 한신 고시엔 구장에서 열린 제106회 일본 전국고교야구선수권대회에서 재일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교가 동도쿄 대표 칸토다이이치고교를 결승 10회 연장전에서 2:1 승리를 거두고 대망의 우승을 차지했다. 상대방 고교는 전교생이 2천500명이요, 야구선수도 92명이었다. 야구선수 꿈의 무대인 고시엔 올해 참가고교는 3천715개 고교 중에 3천441개 고교가 참여해 49개 고교가 선발되어 각축을 벌인 끝에 예상을 뒤엎고 교토국제고교가 결승에서 우승해 하나의 기적을 낳은 것이다. 승리의 감격 속에 교토국제고교 전교생은 한국어 교가를 우렁차게 부르고 NHK 일본 방송이 전국에 보도하고 교토지역 신문은 호외를 발행해 이 기쁜 소식을 시민들에게 알렸다.
이 고시엔 야구장에서 5번이나 교토국제고교 학생들이 부른 자랑스런 한국어 교가 4절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절:동해바다 건너서 아마도 땅은/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아침 저녁 몸과 덕 닦는/우리의 보금자리 한국의 학원//2절:서해를 울리도다 자유의 종은/자주의 정신으로 손을 잡고서/자치의 깃발 밑에 모인/우리들 씩씩하고 명랑하다 우리의 학원//3절:해바라기 우리의 정신을 심고/문명계의 새지식 탐구하면서/쉬지 않고 험한 길 가시밭 넘어/오는 날 마련하자 쌓은이 금당//4절:힘차게 일어나라 대한의 자손/새로운 희망길을 나아갈 때에/불꽃같이 타는 맘 이국 땅에서/어두움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이 4절의 교토국제고교 교가에서 우리는 우리의 홍익정신, 신라정신, 백제정신, 독립정신, 한글정신 등의 민족정기와 민족혼을 느껴볼 수 있다.
지금 유엔에는 영어, 프랑스,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이 6개 언어가 세계 공용어로 되어 있다. 유엔은 한류문화가 세계를 휩쓰는 지금 한국어를 7번째 세계 공용어로 지정하려 하고 있다. 그런데 일본 유엔 대사가 전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지금 한국어가 일본어를 앞질러 세계 사용 빈도수가 아주 높은 것이다. 일본 교토국제고교 고시엔 전일본고교야구선수권대회에서 기적적으로 우승하고 애교심 넘치게 부른 한국어 교가의 힘으로 대한민국 한국어가 유엔 공용어로 꼭 채택될 것이라 믿는다. 한국의 8월에는 좌우이념 대립으로 광복절이 두쪽 나고 8월 29일은 1910년 일제가 우리 한국을 강탈한 경술국치일인데도 무지한 수준 이하의 정치인들이 저질의 한심한 싸움만 하고 있다. 찢어진 야구공에 테이프를 감아 어렵게 연습해 일본 고시엔 전일본고교야구선수권대회 교토국제고교가 우승한 소식이 우리 국내 국민이나 재일동포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었다. 윤석열 대통령도 열악한 여건 속에서 이뤄낸 교토국제고교 기적 같은 쾌거를 높이 평가해 주었다. ‘하면 된다’는 교토국제고교의 승리정신을 우리 한국고교생들도 본받기를 바란다. 일본이 과거를 뉘우치고 더욱 우리와 가까운 나라 되기를 바라며 우리는 교토국제고교 야구 승리에 격려와 축하박수를 힘차게 보내자.
오동춘 장로
<화성교회 원로, 문학박사,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