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Q] 성경에 대한 궁금한 질문들 (7)

Google+ LinkedIn Katalk +

아담과 하와가 살았던 에덴동산, 지도상에서 어디일까? (2)

동방의 네 강(비손 강, 기혼강, 티그리스강, 유브라데강)의 근원지

창세기 2장에 나오는 네 강의 근원은 에덴이다. 성경은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창 2:8)라고 하였고 “강이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거친 이 강들이 바로 비손 강, 기혼강, 티그리스강, 유브라데 강이다. 동방의 위치는 창세기 기록자의 위치나 관계로 보아 동방 즉 이스라

엘 땅의 동쪽으로 규정되며 에덴이 메소포타미아, 아라비아의 어디인가에 위치하고 있다. 창 2:14절의 힛데겔(티그리스강) 페라트(유브라데강) 등이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로부터 유래한 이름이라는 사실로 보아 에덴은 ‘기쁨, 행복’이라는 뜻을 지닌 우가리트어 ‘에덴’과 밀접하고 연관이 있는 곳으로 간주 되고(카리스 주석) 또 한편 ‘에덴’이 ‘광야, 평지’를 의미하는 아카드어 ‘에디누’나 수메르어 ‘에딘’에서 유래했다고 보인다(Speiser, Weinfeld). 에덴 자체가 에덴동산이 아니라 광활한 에덴의 동쪽 지역에 동산을 창설했고(데이비드 롤), 에덴동산(깐 뻬에덴)의 동산에 해당하는 원어 ‘깐’은 울타리 치다, 보호하다 의 뜻을 가진 ‘까난‘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공적이지 아닌 자연적 형태로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는 동산임을 말한다. 이와 같이 지명은 모세가 자의적으로 붙인 이름이 아닌 고대 언어의 어원에 연결된다.

네 강의 이름 중 비손(피손)(창 2;11)은 ‘뻗어나다, 분산한다’의 뜻이며 인더스강, 나일강, 갠지스강, 코카서스의 동에서 서로 흐르는 파시스강, 바벨론 지역의 팔라코파스 운하 등 어느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매우 어렵다.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다.’(창2:11)’는 것과 비손 강이 통과하는 하윌라 지역에는 순금과 베델리엄과 호마노가 있었다고 한다. 하윌라는 춤을 추다, 소용돌이 치다는 뜻을 가진 ‘힐’에서 유래된 지역은 어느 땅인지 확인이 쉽지 않다. 베델리엄은 민11:7에는 ‘진주’로 번역되어 있으나 오히려 수지(나무의 진)로 만든 투명한 호박일 것으로 추정하며 호마노는 수지에 광물이 침투하여 생긴 고운 광택과 다양한 무늬를 가진 ‘마노’의 일종으로 보인다고 한다.

기혼(창 2:13)은 ‘끼아흐’에서 나온 말로 ‘터져 나오다, 쏟아져 나오다, 강줄기’라는 뜻이다. 이 강은 ‘나일강’ 카스피 해로 흘러가는 수량이 풍부한 아락세스강, 바벨론지역에 있는 쌰트-엔닐운하 등 주장이 있으나 정확한 위치를 확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다만 예루살렘 근방의 샘 “기혼 샘”의 기혼을 연관시킨 주장도 있었으나 기혼과는 확연히 구별된다.(왕상 1:33;38) ‘기혼은 구스 온 땅을 둘렀고(창 2:13)’로 성경 상의 동일한 이름인 함의 아들 그 후손이 거하던 아프리카 에티오피아를 가르치는 구스라는 지명으로 자주 사용되었으나(창 10:7, 8, 시 68:32, 87:4, 렘 46:9, 단 11:43, 암 9:7) 그러나 많은 학자는 본문의 구스는 그곳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다. 구스는 에티오피아 즉 아프리카 구스 쪽보다 동쪽인 아시아로 구스까지 흐르는 기혼강이 있었다고 추측하며(Murphy), 이곳은 오늘날 이란의 자그로스산맥의 기원이라 생각하는 카시트족(kassites)과 수메리아에 있는 키시(Kish)와 연관된 이름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오상철 장로

<시온성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