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Q] 아담과 하와가 살았던 에덴동산, 지도상에서 어디일까? (3)

Google+ LinkedIn Katalk +

티그리스강•유브라데강의 어원적 유래, 에덴동산의 역사성은?

에덴에서 흘러나온 네 강 중 티그리스강, 유브라데강은 현재에도 존재하며 강 이름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티그리스(힛데겔)의 힛데겔은 ‘화살’이라는 의미를 가진 아람어에서 유래해 ‘화살처럼 빨리 흐르는 뜻’의 티그리스(Tigris)다. 이는 티그라(Tigra)로 기록되어 있고 헬라어 구약 70인역(LXX)에 그 이름이 ‘티그리스’로 번역되어 있다는 점도 확인된다.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호칭은 고대 페르시아어 ‘티그러’에서 유래했고 ‘티그러’는 엘람어 ‘티그라’에서 유래했고 ‘티그라’는 스메르어 ‘이디그나’에서 유래되었다고 연구되어 있다. ‘빠르게 흐르는 강’의 뜻을 가진 스메르어 ‘이디그나’는 아카드어 ‘이디클라트’로 변형되었고 이로부터 히브리어 ‘힛데겔’ 아람어 ‘디를라트’ 시리아어 ‘데클라’ 아랍어 ‘디질레’ 등 셈어파 언어들의 유래가 되었다고 한다. 아람어의 영향을 받은 현대 페르시아어로는 ‘데즐레’ 튀르키예어는 ‘디질레’라고 한다. 힛데겔의 방향은 앗수르 동쪽(키드마트 앗수르) 동편에 해당하는 ‘키드마트’는 ‘케뎀’에서 유래되었고 앞쪽 건너편의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넷째강 유브라데(페라트)의 히브리어 ‘페라트’는 고대 페르시아어 ‘우프라트’에서 유래했고 이는 ‘솟아오르는 좋고 비옥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름은 아르메니아 고지대에서 발원해 수천km에 이르는 유브라데강 유역에 비옥한 토지가 많기에 붙여진 듯하다. 이 지역은 후에도 앗시리아, 바벨론 문화를 꽃피웠다. 히브리어 ‘페라트’는 아카드어 ‘푸라트’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연구도 있다. ‘푸라트’는 수메르어로 읽으면 ‘부라누나’로 읽게 되고 아카드어로 읽으면 ‘푸라트’로 읽게 된다고 한다. 아카드어 ‘푸라트’는 아랍어 ‘알프라트’ 시리아어 ‘페르트’ 히브리어는 ‘페라트’ 등으로 셈어파 언어들의 기원이 되었고, 쿠르드어로는 ‘피라트’ 튀르키예어로는 ‘프라트’ 아르메니아어로는 ‘예르라트’라고 한다. 이 어원은 모세가 주전 15세기에 창세기 2장의 지명들을 자의적으로 기록한 것이 아닌 고대 근동의 역사적인 방증이며 어원적 증거인 것이다. 이 기록은 모세가 나이 80세에서 죽은 해인 120세 사이에 기록한 사실로 그 당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되었고,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로부터 유래한 이름이라는 사실은 노아 홍수 이전부터 전래한 지명과 위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에덴은 많은 사람이 잘 믿지 않고 신화나 소설로 간주해 인간이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세상에 대한 묘사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에덴은 분명 하나님께서 친히 창조하신 역사적이고 실제적인 장소이다. 창조 사건의 중심에 인간이 있고 인간을 위해 창조된 만물이 역사적인 사건임을 믿는 것이 믿음이며 에덴동산의 실제는 매우 중요하다. 에덴동산은 인류의 최초 삶의 보금자리이며 타락의 장소이다. 에덴동산이 없다면 기독교는 존재 기반이 사라지고 기독론이 성립될 수 없다. 

역사적 사실인 것은 어원 등과 동방이라는 방향과 위치가 아주 구체적이다. 성경은 한 가지만 부인되어도 그 전체가 부인된다. 진리라는 사실이 무너지는 것이다. 에덴은 역사적 사실이 분명하며 이는 바른 신앙의 출발점이다. 

오상철 장로

<시온성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