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밀봉하고 약 1주일 간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거품과 함께 술이 된다. 이때 뚜껑을 열고(3시간 이상) 3일간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사과식초(초산 발효)가 되며, 이것을 채에 걸러서 사과식초 원액으로 쓰면 된다. 이 원액에 적당한 물과 꿀을 가미해 복용하고 냉장 보관한다. 사과식초는 피로회복, 허리통증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근육통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 초밀란(醋蜜卵)
초밀란은 신경통, 당뇨, 고혈압 등에 효과가 좋은 전통 고급 약재로서 만드는 방법은 과일식초(1컵)에 날 달걀(1개)을 약 4~5일간 넣어서 냉암소에 보관하면 겉껍질이 녹아서 흐물흐물하게 물렁거리게 된다. 이때 겉껍질을 체로 제거한 후 여기에 적당량의 꿀을 넣어서 냉장 보관하면 이것이 초밀란의 원액인 것이다.(냉장보관) 복용시 원액 보다 3배 정도 많은 양의 물을 가미해 입맛에 맞게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1주일에 달걀 2개 정도가 적당) 신경통, 고혈압, 당뇨, 혈액순환,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 홍초(석류홍초)
시중에 판매하는 홍초(석류, 복분자 등) 중에서 석류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고 한다. 여기에 적당한 물과 꿀을 넣어서 매일 복용하면 감기에 기침, 가래, 성대보호(목감기), 피부 윤기가 아주 좋아진다고 한다.
김석우 장로
<도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