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Q] 아담과 하와가 살았던 에덴동산, 지도상에서 어디일까? (4)

Google+ LinkedIn Katalk +

에덴동산의 위치에 대한 많은 서적과 가설들

에덴동산의 위치에 대해 주장하는 책들과 주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문명의 창세기(데이비드 롤 저)

1997년 수메르 점토판에서 얻은 정보에 따라 노아 방주가 도착했던 아라랏산의 “에딘(에덴의 수메르어)”을 찾아 나섰다. 수메르어 “에딘”의 의미는 ‘개간하지 않은 들판’ 성경의 동산에서 추방 후 경작되지 않은 에덴과 어울린다. 터키 동부와 이란 북서쪽 일대의 지역이 에덴과 어울린다. 기혼강은 이란 서부에 보면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아라스강 우준강을 만나는데 8세기 이슬람 침공 때 아라스강을 건넜다는 역사적인 기록을 보면 이 강이 가이훈강으로 확인되었고, 이것이 성경의 기혼강인 것 같다. 빅토리아시대의 간행물을 보면 당시 학자들이 아제르바이잔 지역에 있던 ‘카시아’라 불렸던 땅을 알고 있었는데 아라스강은 이곳을 지나갔고 이 ‘카시아’가 창 2;13에 나오는 기혼강이 지나갔던 구스임을 확인했다고 한다. 창 2;11의 강의 특징을 보아 근처에는 아람어로 “카젤우준”이라는 강이 있는데 ‘긴 황금’이란 뜻이다. 우준은 비손을 뜻하는 초기 이란어일 것으로 본다. 하윌라는 현재 이란의 서부 앙카라지방으로 황금과 각종 보석이 풍부한 곳이며 고대 금광이 많이 있었다. 에덴은 히브리말로 ‘간 에덴’이나 에덴은 광활한 지역에 동산은 에덴의 동족 경계에 있었다. 그곳은 지금 초목이 있는 거대한 호수인 이란 서부의 우르미아 호수 서쪽과 경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지역은 계곡 자체로 길고 협소하며 서편에서 동편으로 이어지고 산에서 발원한 아름다운 강물이 통과하고 있다, 남쪽과 북쪽은 높은 봉우리가 계곡을 감싸고 있다. 동쪽에 있는 길은 동산을 나오면 현지어로 ‘노크디’라는 곳에 이르게 되는데 이는 노크드의 땅이란 뜻으로 성경의 놋 땅(창 4:16-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인 것 같다. 기후학적 연구에 의하면 수천 년 전 이곳은 초목이 무성했다고 한다. 

2. 에덴동산을 찾아서(랄프 무캐스터 저)

여러 가지 설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3가지 측면에서 에덴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있었다는 것이 맞다. 첫째는 고대문명의 발생지이다. 둘째는 비옥한 초승달 지역으로 수천 년 전 초목이 무성했던 곳이다. 셋째는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이다. 

3. A. B.Simpson의 주장(카리스 종합주석의 설명)

4대 강의 위치(창 2:10-14)를 추론해 에덴의 지리적인 재구성한 결과는 대략 다음과 같다. 현 바그다드 지역을 중심으로 양쪽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은 그대로이며, 기혼강은 티그리스강 하류를 말하며 비손강은 유프라테스강 하류일 것이라며 설명한다.

4. 일반적인 주장과 퓨누마성경

많은 사람의 주장은 중동 지역에 있었고, 특히 메소포타미아의 남부 지역에, 어쩌면 고대 우르 지역 혹은 수메르 근처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퓨누마성경은 바벨론 바그다드 지역인 일반적인 주장인 에덴과 동산은 에덴의 동쪽으로 비슷하나, 에덴에서 흐르는 4대 강 중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은 현재와 같다. 그러나 비손강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페르시아만 쪽으로 흐르고 기혼강은 그 반대쪽인 동에서 서로 흘렀다고 한다. 

오상철 장로

<시온성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