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창] “건강 넋두리”

Google+ LinkedIn Katalk +

복은 검소함에서 생기고, 덕은 자신을 낮추고 물러나는데서 생기며, 지혜는 고요히 생각하는데서 생긴다. 근심은 욕심이 많은데서 생기고, 재앙은 탐하는 마음이 많은데서 생기며, 허물은 잘난 체하고 남을 하찮게 여기는데서 생기고, 죄악은 어질지 못한데서 생긴다.

눈을 조심해 남의 잘못된 점을 보지 말고, 입을 조심해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라. 마음을 조심해 스스로를 탐내거나 성내지 말고, 몸을 조심해 나쁜 사람을 따르지 말라. 쓸데없는 말을 함부로 하지 말고, 나와 관계없는 일에 무질서하게 참견하지 말라. 순리대로 오는 것을 거절하지 말고, 가는 것을 억지로 붙잡지 말며, 바라는 마음 없이 대우를 바라지 말고, 지나간 일은 생각하지 말라. 남을 해하면 마침내 자기에게 돌아가고, 세력에 의지하면 도리어 재앙이 따른다. 절약하지 않으면 집을 망치고, 청렴하지 않으면 지위를 잃는다. 

세월가고 나이가 드니 참 많이 바뀐다. 오히려 욕심은 줄어들고 생각은 깊어진다. 화려한 생활보다 소박한 삶이 좋고, 좋은 옷보다 편안한 옷이 좋으며, 짙은 향기보다 은은한 향기가 좋다. 복잡한 것보다 단순한 것이 좋아진다. 잘난 사람보다 편안한 사람이 좋고, 멋진 구두보다 편한 구두가 좋으며, 거친 파도보다 잔잔한 물결이 좋다. 복잡한 도시보다 한가로운 시골이 좋고, 달리는 차 빌딩보다 산과 흐르는 강물이 좋으며, 생명력 없는 벽돌담보다 살아있는 초목이 좋다. 세월은 쉼 없이 흐르며 나를 안고 돌아간다.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좋은 이유는 체중 감량효과로 온수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체지방 분해에도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에 레몬을 넣어 마시면 더욱 좋다. 답답한 코와 목에  도움을 주고 온수는 감기 기침과 인후염의 자연치료제다. 온수는 가래(담)를 용해해서 기도를 뚫어주고, 목의 염증도 가라앉히며, 답답한 코도 뚫어 준다. 

따뜻한 물은 열이 복근을 이완시켜서 생리통과 경련을 완화해 준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이 상승해서 땀이 나는데 이것 때문에 독소가 배출된다. 체내의 독소가 노화를 촉진시키는데 활성산소로 손상된 피부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에 탄력을 더해주어 노화가 예방된다. 따뜻한 물은 몸속을 정화해서 뾰루지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준다.

따뜻한 물은 모근에 활력을 더해줘서 모발성장 촉진과 모발이 부드럽고 윤이 나게 한다. 두피를 촉촉하게 해줘서 각질이나 비듬이 생기는걸 예방한다. 따뜻한 물은 근육과 신경이 제 기능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혈액순환을 개선시킨다. 게다가 신경계 주변에 쌓인 지방을 분해해서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식사 중 혹은 식후에 찬물을 마시면 먹은 음식의 지방성분을 경화시킨다. 음식을 섭취할 때 찬물을 마시면 장내 벽에 침윤현상이 생겨 장기적으로 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 물은 식후 20~30분 후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이 가을, 지혜롭고 고운 님들이여,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소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