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론 제국에 포로로 끌려온 다니엘과 세 친구는 신앙을 굳게 지키기 위해 우상에게 제공했던 포도주와 고기를 먹지 않기로 결단했습니다. 그들은 이 신앙적 결단으로 히브리포로들에게 시행된 바벨론 제국의 지성주의, 물질주의, 세속주의, 우상주의의 바벨론화 이민정책을 극복하게 되었습니다.
위기란 위험과 기회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위기를 대처하는 태도에 따라서 위험도 될 수 있고 기회 또한 될 수 있기 때문에 위기를 대처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어떤 태도로 생명이 걸린 이 위기 상황을 기회로 바꾸었을까요? 오늘 본문을 살펴보겠습니다.
1. 믿음의 태도를 가져라(16절)
다니엘은 이 위기상황에서 믿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여 상황을 대처했습니다. 그는 왕에게 나아가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보여드리겠습니다’라고 담대히 간청했습니다. 다니엘은 이 시험이 하나님의 뜻이 있으며 요셉에게 바로왕의 꿈을 해석하게 하신 하나님이 자신에게도 느브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주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자기를 세상 점쟁이 우상숭배자들과 함께 죽이시지 않고 다시금 확신했습니다. 사실 하나님이 느브갓네살에게 꿈을 잊어버리게 한 이유는 다니엘을 세워주기 위함이요, 세계 종말을 알리기 위함이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함이었습니다. 어찌할 바를 모를 때 믿음의 기도로 다니엘이 상황을 대처하자 하나님은 그 밤에 환상으로 왕의 은밀한 꿈과 그 해석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믿음이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로서 위기 속의 확실한 해답은 믿음에 있는 것입니다(히 12:1). 믿음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시간표에서 위기상황을 바라보십시오. 믿음으로 위기상황을 해석하십시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확신을 가지십시오. 위기상황에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믿음입니다.
2. 합심하여 기도하라(17~18)
다니엘은 집에 들어가 친구들과 합심기도를 통해 간절히 기도함으로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원했습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는 ‘하늘에 계신 전능하신 하나님, 귀신을 섬기는 점쟁이들과 우리가 함께 죽도록 버려 주시겠나이까? 왕의 은밀한 꿈을 가르쳐 주십시오.하나님의 뜻을 보여 주시옵소서.그리하여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하나님의 위대하심이 영광과 찬양을 받게 하옵소서’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이것이 곧 믿음의 태도입니다. 예수님도 합심기도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누가는 오순절 성령강림의 놀라운 사건에 대해 ‘여자들과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1:14)’라고 그 비밀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중보기도, 합심기도는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모세처럼 ‘여호와 닛시’승리의 비결입니다(출 17:8~16). 기도가 문제의 해답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다니엘처럼 조건 반사적으로 먼자 기도해야 합니다. 가장 치열한 영적 전쟁터요, 문제해결의 자리는 무릎을 꿇는 기도의 자리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3. 감사 찬양하라(23)
대개 사람들은 위기 상황에서 당황하여 신세타령하거나 절망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신앙의 사람들은 그 위기상황 조차 하나님의 은혜로 보고 오히려 감사 찬양할 수 있는 특별한 사람들입니다(빌 1:29). 다니엘은 그런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기도생활 때문에 사자굴에 들어갈 위기에 처했을 때에도 오히려 감사하며 기도했던 사실을 다니엘 6장 10절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기때에는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되지만 문제가 해결되면 하나님을 멀리하며 떠나 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기도가 응답받았을 때에도 감사 찬양으로 하나님께 즉시 영광돌렸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근심하여 시간 낭비하지 말고 감사기도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위기 때에 결과를 미리 바라보고 감사할 수 있는 믿음만 있다면 문제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4. 사랑을 베풀어라(24)
위기 때에도 다니엘은 자기 개인의 이기심을 넘어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이웃과 함께 나누길 원했습니다. 그는 기도를 응답받아 자신과 친구들의 생명을 구원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앙과 민족이 다르고 자기들에게 적대적이던 술객과 박사들까지 은혜를 베풀어 구해주었습니다. 모든 문제가 사랑의 결핍에서 시작되듯 또한 모든 문제가 사랑으로 해결되고 상처도 사랑으로 치유되는 것입니다. 사랑은 이웃과 나누고(sharing), 섬기는(serving) 삶입니다. 아무나 사랑을 베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은혜받은 자가 사랑을 베풀 수 있기 때문에 사랑은 은혜의 분량에 비례합니다(눅 7:47). 예수님은 사랑을 베푸는 자의 축복에 대해 “주라 그리하면 곧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의 세력을 이기는 가장 힘은 바로 성령이 주시는 사랑의 능력입니다(롬 8:37~39). 성령받으면 사랑의 능력을 소유하게 됩니다(롬 5:5). 은혜 받아 사랑이 내 안에 있는지 한 번 써보면 알게 됩니다.
5. 오직 하나님께 영광돌려라(28)
다니엘은 문제의 해답을 찾았을 때 자만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고 하나님을 드러내는 겸손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다니엘은 문제의 해답을 가지고 왕 앞에 나가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자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브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라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증거하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는 자신을 드러내거나 인정받으려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하나님의 증거와 영광을 드러내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그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바벨론을 넘어 페르시야 제국까지 새 역사에 등용하여 기쁨으로 사용하셨던 것입니다.
삶에는 위기가 있기 마련입니다. 위기의 걸림돌을 기회의 디딤돌로 만드는 비밀을 다니엘의 위기극복의 태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그것은 믿음의 태도, 기도의 태도, 감사찬양의 태도, 사랑의 태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겸손의 태도로 보면 위기 해답이 보입니다. 위기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위기 때마다 다니엘의 처방책을 따르십시오. 위기가 축복의 기회로 바뀔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니엘의 하나님이 오늘 나의 하나님이시며 십자가의 위기를 구원의 축복으로 만드신 분이 예수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할렐루야!
서정우 목사
<천안석곡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