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의 길] 포옹의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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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출신의 신학자 미로슬라브 볼프는 그의 책 ‘배제와 포용’에서 포옹의 드라마를 제안합니다. 드라마는 ‘팔 벌리기, 기다리기, 팔 모으기, 다시 벌리기’라는 네 단계로 구성됩니다. 한 사람이 한 사람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 네 단계를 빠짐없이 거쳐야 하며, 단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제1막, 팔 벌리기. 

그가 없이는 고통스럽습니다. 나는 너 없이는 못 살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팔을 벌립니다. 이리 오라고 손을 내미는 몸짓입니다. 팔을 벌렸다는 건, 네가 들어올 공간이 내게 마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리 안기라는 것입니다. 이리 오라는 것입니다. 

제2막, 기다리기. 

팔을 벌려 뻗은 다음, 기다립니다. 안겨야 할 사람이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자신 안에 그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놓고 그가 자발적으로 오길 기다립니다. 결코 강요하지 않고 위협하지 않습니다. 그가 나를 필요로 할 때까지, 그를 보며 오래도록 기다립니다. 

제3막, 팔 모으기. 

드디어 그가 왔습니다. 그가 어색하게 팔을 내밉니다. 그러자 그를 안습니다. 그를 느끼며, 그를 안습니다. 그에게도 내가 느껴지도록 그를 안습니다. 팔로 너무 꽉 안아서 그를 무너뜨려서도 안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게 ‘다른 사람을 다른 사람 그 자체로 인정하고 바라보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바로 거기서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의 감정을 느끼고, 그의 생각을 알고 나니, 내가 변합니다. 또한 나의 감정과 나의 생각, 나의 기다림을 알고 나니, 그도 변합니다. 변화란 강요하고 강제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제4막, 다시 팔 벌리기. 

마지막 단계는 다시 팔을 벌립니다. 그가 그로서 다시 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와 ‘너’가 ‘우리’속으로 사라져버려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가 그대로 다시 서도록, 나는 나대로 다시 서도록 그를 놓아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놓아준다고 해서, 그가 포옹하기 이전의 그로 돌아가진 않습니다. 그에겐 나의 흔적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나에겐 그의 흔적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따지고 들면 별 것 아닌 것 같은 비유가 감동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주님께서 우리를 그렇게 대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한 해 두 해도 아니고 몇 해를 기다리셨습니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그러다 그분 품에 안겼을 때, 그분은 우리를 있는 그대로 안으셨습니다. 더럽다 추하다고 하지 않고 안으셨습니다. 힘주어 안으셨지만, 숨 막히게 안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의 사랑을 느낄 만큼 안으셨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분의 품에 안겼을 때 깨닫게 된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분에게 안길만한 자격이 없다는 것을. 염치없는 자, 주님 앞에서 배신을 일삼던 자가 주님께 안겼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거기서 우리는 변했습니다. 

그러고 나면, 주님은 다시 팔을 푸십니다. 그분은 우리를 그분과 떨어질 수 없는 우리 자신으로 변하게 하시더니, 이제 우리더러 우리답게 살라하시며 팔을 푸십니다. 

생각할수록 참 순진하고 이상적인 방식입니다. 그래도 전  볼프의 ‘포옹의 드라마’가 좋았습니다. 이 관계의 원리가 사람을 대하는 주님의 방식을 보여줘서 좋았습니다. 우리를 강제하지도, 우리를 위협하지도 않으면서도, 우리를 기다리시고, 우리를 안으시고, 우리를 변화시키시며, 또 우리를 세상에서 그분에게 안긴 자로 살게 하는 그분의 방식을 보여 주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꼭 십자가처럼 말입니다. 

강영롱 목사

<삼덕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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