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백선엽 장군에 관한 소설을 집필했는가 7월 15일 출판된 故 백선엽 장군 실록 장편소설 ‘하늘의 별이 되어’(도서출판 한생명)가…
Monthly Archives: 7월, 2022
사형폐지운동 범종교연합(대표 문장식 목사)에서는 무조건적 사형폐지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방법의 제안과 재발 방지를 하자는 것이다. 필자 역시 공동회장으로서…
안동은 유림의 고장이다. 그럼에도 안동의 3.1운동은 기독교인들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안동의 첫 3.1만세 시위는 한 사람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의 이름은…
전국장로수련회 이후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 함께하는 장로들에게 평화와 평강이 있기를 바라며 영적인 강건함으로 여름을 이겨내시기를 바란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위축되어온 전국장로수련회가…
2차 대전 이후 유럽 교회의 선교는 쇠락하였다. 그 배경과 이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이야기가 가능할 것이다. 필자는 그 주된 원인이…
여자 거지 ‘널리널리’ 거지는 광은네 단골손님 내강외유․온유겸손하신 어머니 어머니 가장 사랑하는 아들 엉뚱하고 유머러스한 장난끼 그 다음날부터 어린…
필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중강연을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우리나라는 언제쯤 노벨상을 받을까요’ 라는 질문이었다. 사실 우리나라는 노벨상에 목말라…
WCC 제11차 총회가 “그리스도의 사랑이 세상을 화해와 일치로 이끄신다”라는 주제로 독일 칼스루헤에서 8월 31일부터 9월 8일까지 열립니다. 1948년 출범한 세계교회협의회는…
사람은 말하는 동물이다. 자고 깨면 말없이 살아갈 수 없다. 말은 생각의 표현이다. 나비 생각은 꽃에 가 있고 쇠파리 생각은 오물에…
예배란 하나님을 만나는 일입니다. 실수하고 죄만 짓고 사는 인간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만나야 죄는 용서받고 상처를 싸매며 악한 환경과 세상을 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