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배위량 길을 찾고 개척하기 위해 스스로 순례단을 조직하기 위해 영남신대 안에 동아리를 조직하고 동아리 지도교수로서 학생들과 함께 순례하기 위해 순례계획을 세우고 학생들과 함께 순례동아리 활동을 시작했다. 모든 이러한 일련의 일들은 2015년에 도보로 순례한 산티아고 순례 길을 걸었던 것과 연관이 되었다.
배위량 순례길을 9월부터 산티아고 길을 걸으면서 배위량 순회 전도 여행길을 순례 길로 개척하기 위해 구상한 것은 우선 길을 찾는 것이고 산티아고 순례길처럼 사람들이 찾고 함께 걷고 싶은 길이 되도록 그 길과 관련된 역사와 문화를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그 순례 길을 걷는데 순례단원들이 길을 찾는데 참조할 수 있는 이정표나 안내판을 세우는 것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어가면 이정표가 곳곳에 서 있어 그것이 순례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중요지형지물에 서 있는 안내표지석이나 안내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런 일을 하자면 혼자서나 소수의 인원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혼자 보다는 둘이 낫고 둘 보다는 셋일 때가 더 낫고 셋일 때 보다는 여럿이 함께하면 더 낫다.
순례단을 조직하기 위해 처음에는 영남신대 안에 배위량 순례동아리를 조직했다.
두번째는 순례행사를 시행할 때 마다, 순례단을 임시조직으로 만들어 행사를 진행했다. 그러다 보니 순례행사에 참가하는 인원이 많을 때도 있고 적을 때도 있었다. 문제는 행사를 하자면 행사를 진행하고 관리할 인원이 필요한데, 그때 마다 인원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늘 부닥치는 문제였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 ‘순례행사’와 ‘길위의 배위량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함께 동의하고 시간을 내어 함께 할 인원이 없는 상황에서 그런 인원을 구하고 함께 할 무언가를 보여 주어야 했는데, 그것을 필자는 두 가지 방향에서 해결하고자 했다.
1. 도보순례
그것은 영남신학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배위량 순례길의 역사적인 의미를 말하고 순례의 취지를 설명해 함께 하도록 소개하는 일과 도보 순례를 하면서 함께 할 사람을 찾는 것이었다.
2. 길위의 배위량 학술대회
배위량이 순회전도를 하면서 걷고 전도했던 길을 찾고 그 길을 순례길로 개척하기 위해서 도보순례의 역사성과 선교적인 안목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것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은 사람들과 함께 배위량과 그 시대를 알고 그 시대의 역사와 문화와 사상을 공부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냥 공부 모임이 있으니 오라고 초청하면 요즈음이 워낙 바쁜 시대이고 각종 모임과 연구 모임이 있어 큰 관심을 갖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학자들을 초청하고 학자들에게 배위량을 연구하게 부탁하고, 그가 누구인지 왜 그를 알고 그의 생애와 사상과 그를 기억하고 그를 연구하고 가르쳐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닫도록 하기 위해 택한 두 번째 방법은 ‘길위의 배위량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이었다.
이런 임시적인 방편으로 2015-2018년도까지 시행했다. 그 기간 동안 영남신학대학교 배위량순례 동아리가 주축으로 순례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활동했다. 이러는 과정에 사람을 만나게 되고 함께 할 단원이 한 명 두 명 모이게 되었다. 대개의 단원이 필자가 수업에서 만난 이들, 순례를 행하는 동안 만나서 함께 하게 된 이들이다. 즉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깊은 교감과 신뢰 속에서 맺어진 관계로 한 사람 두 사람이 모였다.
그렇게 모인 한두 명의 인원이 모이고 모여 2018년 6월 13일 경북 의성군 의성제일교회(이상훈 목사 시무/ 현 김원웅 목사 시무)에서 배위량 순례단연합 창립예배 및 총회를 하게 됨으로 배위량 순례단연합이 창립되었다.
창립예배 후 총회를 통해 구성된 배위량 순례단연합의 조직은 아래와 같다.
I. 배위량순례단 연합 제 1기(2018-2022년도) 임원명단
배위량 순례단연합회장: 배재욱(영남신대 교수)
부회장: 김한식(용궁풍성한 교회 담임목사) 총무: 이석형 박사(영남신대 교수) 서기: 이기한 집사(미래교육 대표) 회계: 류경희 집사(한페밀리 요양병원 사회복지사)
대구광역단장: 배재욱 박사(영남신대 교수)
경북 광역단장: 이상훈 목사(의성제일교회 담임목사) 의성: 이상훈 목사(의성제일교회 담임)/예천: 김한식 목사(용궁풍성한 교회 담임)/청도: 최재성 목사(청도유천교회 담임)/안동: 김창섭 목사(실천신학연구소 연구원)/경주: 강윤규 목사(건천제일교회 담임)/포항: 김석기 목사(포항우리교회 담임)
영남신학대학교 단장 및 동아리지도교수: 배재욱(영남신대 교수)
영남신대동아리회장: 전임동아리회장: 박사무엘(1대) & 현재호(2대)/당시의 현 동아리회장: 장동남(3대)
제2회 배위량 순례단연합 총회(2022.6.11)직전 확대된 제 1기 임원조직
I. 배위량 순례단연합 제 1기(2018-2022년도) 임원은 필수 인원만으로 조직되었지만, 배위량 순례단연합의 창립 총회 후에 계속된 순례활동과 길 위의 배위량 학술대회를 통해 순례단 가입이 원활하게 되어 임원 조직이 확대되었다. 그러다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창궐로 활동을 중단하는 일을 겪게 되었고 목회자들의 근무지 이동 등으로 순례단원으로 활동하기 어려운 단원이 있을 때는 임원조직이 새롭게 구성되기도 했다. 배위량 순례단연합 총회(2022.6.11) 직전 확대된 임원조직은 아래와 같다.
배위량 순례단연합 회장: 배재욱 박사(영남신대 교수) 부회장: 김한식 목사(용궁풍성한 교회 담임) 총무: 이석형 박사(영남신대 교수) & 김석기 목사(영남신대 특임교수) 서기: 이기한 집사(미래교육 대표) 회계: 곽규진 목사(전회계: 신선미 전도사/김석기 목사/김종성 목사) 감사: 강윤규 목사(건천제일교회 담임) & 임광섭 장로(포항도구교회)
대구·경북지역단장: 배재욱 교수(정류아카데미 원장, 배위량아카데미 원장)
대구동구단장: 김병옥 목사(한세영광교회 담임)/안동단장: 이창식목사(안동일직교회 담임)/상주단장: 곽희주 목사(상주교회 담임)/예천단장: 김한식목사(용궁풍성한 교회 담임)/고령단장: 배재욱 교수(배위량 순례단연합 회장, 배위량아카데미 원장)/포항단장: 김석기 목사(말씀이샘솟는교회 담임)/영천단장: 이진우 박사(영신대 특임교수)/경주단장: 강윤규 목사(건천제일교회 담임)/청도단장: 최재성 목사(유천교회 담임)/영양단장: 권보석 목사(영양문암교회 담임)/영덕단장: 강미숙 목사(대탄갈릴리교회 담임)/경산단장: 허성군 박사(영신대 명예교수)/의성단장: 김원웅 목사(의성제일교회 담임)
영남신대: 영남신대 전 단장 겸 동아리 지도교수: 배재욱(영신대 교수) 영남신대 현 단장 겸 동아리 지도교수: 이석형 박사(영신대 교수) 영남신대 전 동아리회장: 박사무엘/현재호/장동남/신선미/우성화, 현 동아리회장 권영순(영신대 대학원 2학기)
배재욱 교수
<영남신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