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이야기] 자기 양의 다리를 일부러 꺾은 목자

Google+ LinkedIn Katalk +

목자는 자기 양을 사랑한다. 양은 목자가 없으면 길을 잃고 푸른 초원에서 풀을 마음껏 배불리 먹을 수 없으며 길을 이탈하여 짐승에게 잡혀 먹힐 수 있다. 그런데 목자가 자기 양의 다리를 일부러 꺾는 일은 이해하기 어려우나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목자가 오랫동안 생각을 하다가 자기 양의 다리를 꺾게 되었다.
어느 목자가 매일 연한 풀을 가지고 양의 우리에 들어가 양에게 먹였다. 옆에 있는 사람이 그 모습을 보고 이상하게 여겨 그 이유를 물었다. 양은 본래 들이나 초원에서 풀을 자유롭게 뜯어먹게 한다.

그런데 왜 목자가 풀을 뜯어다 양에게 먹이느냐고 물었다. 그런데 가까이 가 보니 양의 다리가 부러져 있었다. 그래서 목자가 양을 안고 양에게 풀을 먹이고 있었다. 목자에게 이 양이 왜 다리가 부러졌는가라고 물으니 목자는 “제가 이 양의 다리를 일부러 부러뜨렸다”고 대답하였다. 너무나 이상하게 여기며 양의 다리를 주인이 일부러 부러뜨리는 일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아무리 악한 목자라도 자기 양의 다리를 일부러 부러뜨리는 목자는 없다고 하자 목자가 말했다. “그 이유는 이 양이 자주 길을 잃어 자기 마음대로 달아나고 또 목자인 내가 가까이 가면 일부러 슬슬 도망을 가서 이 양 때문에 애를 많이 썼다. 그래서 생각다 못해 내 양이지만 양의 다리를 부러뜨려서 자기 마음대로 갈 수 없도록 하였다. 그래서 목자인 내가 풀을 뜯어다가 쓰다듬어 주면서 풀을 먹이고 사랑을 주고 있는 셈”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양이 목자인 자신을 알아볼 때까지 계속하여 이렇게 할 것이라고 하였다.

양이 된 우리가 주님의 품을 떠나려고 애를 쓰지만 목자이신 주님께서 양의 다리를 일부러 부러뜨리는 것처럼 우리에게 고난을 주거나, 실패를 하거나, 질병을 주어서라도 깨닫고 바른 길로 가게 하신다. 이것이 참 목자이신 주님의 마음이요, 뜻이다. 양의 입장에서 우리는 자기의 마음대로 주님이 인도하는 길에서 벗어나면 안 된다.

김광식 목사<인천제삼교회 원로목사>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