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한남대, 26회 한남인돈문화상 수상

Google+ LinkedIn Katalk +

노근리국제평화재단 정구도 이사장 수상

 

한남대학교 인돈학술원(원장 최영근)은 12월 9일 정성균선교관에서 제26회 인돈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자로 노근리국제평화재단 정구도 이사장을 선정했다.
정구도 이사장은 한국전쟁 초기인 1950년 7월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일대에서 참전 미군에 의해 어린이, 여성, 노인 등 전체 72%의 민간인이 희생된 노근리 사건의 역사적 진실을 알리고, 노근리국제평화재단을 설립하여 한국은 물론 국제사회에서 인권과 평화의 운동으로 승화시키는 활동을 전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정 이사장은 1994년 이 사건을 소설(그대, 우리의 아픔을 아는가)을 통해 세상에 알린 선친 故 정은용 씨와 함께 노근리 사건의 진실규명을 위한 노력 끝에 1999년 한미 정부의 진상조사를 이끌어냈으며, 이에 미국 클린턴 대통령은 2001년 노근리 사건 피해자와 한국 국민에 대해 유감표명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구도 이사장은 “올해는 노근리 사건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직도 아물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처를 극복하고 화해와 평화의 사람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겠다는 다짐을 한다”며 “이 땅에 소외받고 있는 이들의 인권이 존중받고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더욱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돈문화상은 한남대 초대총장인 인돈 박사(William A. Linton)의 창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