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의료데이터 인공지능 개발 사업 참여

Google+ LinkedIn Katalk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450억 원 규모의 국가 연구비가 투입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1년도 의료데이터 인공지능: 중환자 특화 빅데이터 구축 및 AI 기반 CDSS(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중환자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사업은 중환자실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K-MIMIC(Korean Medical Information Mart for Intensive Care) 사업과 중환자실에서 나오는 생체 신호 의료 데이터를 이용하여 AI 기반의 CDSS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구분된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과 홍정호 교수는 서울대학교병원을 전체 주관기관으로 하는 이번 컨소시엄에서 총 10개의 세부 과제 (1~3세부: K-MIMIC, 4~10세부: CDSS) 중 세부 과제 1번에 대한 공동연구 참여와 세부 과제 8번의 책임연구를 담당한다.
홍정호 교수가 연구 책임자로 있는 ‘중환자 신경학적 예후 예측 모델 개발’ 과제에서는 중환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경학적 문제뿐만 아니라, 신경계 중환자실에서의 치료 및 진단, 예후를 예측하여 실제 임상에 사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기반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전체 과제의 사업기간은 2021년 4월 1일부터 2025년 12월까지이며,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과 홍정호 교수가 진행하는 연구에 47.5억 원의 연구비가 투입된다.
홍정호 교수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중환자 신경학적 예후 예측 모델 개발을 통해 중환자 치료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지사장 유응열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