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 (잠1:7)
3. 실천 백신 – 수칙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기
모두가 지키기로 한 수칙을 성실히 지키고,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실천한다. (개인 위생수칙 철저! 마스크 쓰기!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딛 3:8) 우리들 스스로 생활속 거리두기 등의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코로나19의 사회적 집단감염을 막는데 신앙인으로서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그런 선한 실천이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선교적 삶을 사는 그리스도인이라 말할 수 있다.
4. 지식 백신 – 제대로 알기
믿을 만한 정보를 규칙적으로 잘 듣고, 제대로 알고 잘 인식한다. (가짜 뉴스에 속지 말자! 제대로 알자!) 진료실에서 만나는 많은 분들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크다. 객관적 근거 있는 팩트인가 파악해야 하고 믿을 만한 기관에서 발표된 정확한 정보인지 파악하자. 그 정보를 가지고 내가 노력해서 변화 가능한 내부적 요인은 각자가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내 노력에 의하여 변화가 되지 않는 외부환경적 요인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5. 희망 백신 – 끝이 온다는 것을 알기
많은 감염은 주기가 있고, 지역사회 감염단계를 지나 종식기가 올 것임을 분명하게 인식한다. (머지 않아 끝난다! 조금 길어져도 곧 끝난다! 곧 약이 나올 거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 6:34) 분명 하나님은 우리가 견디지 못할 시험을 주지 않으신다. 우리 스스로가 포기하지 않으면 어둠의 터널은 지나가고 밝은 빛을 비출 수 있는 날이 찾아올 거라는 반석 같은 믿음이 필요하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믿음으로 희망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시무장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