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을 부와 번영의 도성으로 판단한 롯(창 13:10-13)
아브람과 롯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게 되었을 때에 아브람은 조카 롯에게 먼저 선택권을 주었다. 롯은 죄악의 도성 소돔을 부와 번영의 도성으로 잘못 판단하고 선택했다. 그러나 나중에 소돔과 고모라는 유황불로 멸망되었고, 롯은 두 딸과 함께 피신했다. 성도들은 세상의 부와 번영이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세속화에 주의하고, 세상을 복음화시켜야 할 것이다.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평가한 에서(창 25:27-34)
에서와 야곱은 형제이지만 성격이 달라서 장성하여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했다. 아버지 이삭은 에서를 더욱 사랑하고,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을 더욱 사랑했다. 에서는 사냥하고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귀중한 명분을 팔았다. 성도들은 현실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교회의 직분을 귀중하게 여기며 신앙생활을 잘 해야 할 것이다.
가나안에 대해 악평한 열 명의 정탐꾼(민 13:31-33)
모세가 가나안에 보낸 열 명의 정탐꾼은 가나안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강점만을 잘못 보고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을 위험하다고 악평했다. 그러나 다행히도 두 명의 정탐꾼은 반대로 보았고 큰 포도송이를 증거물로 가지고 왔다. 또한, 모세는 기도한 후 두 정탐꾼의 보고를 따랐다. 그러므로 중책을 맡은 자는 책임있게 일을 처리해야 할 것이며, 더구나 지도자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올바로 결정해야 할 것이다.
남루한 외모만으로 평가한 여호수아(수 9:3-15)
기브온 주민들이 여호수아가 여리고와 아이에 행한 일을 듣고 꾀를 내어 멀리서 온 것처럼 위장하고 조약을 맺기를 원했다. 여호수아는 여호와께 묻지 아니하고 화친조약을 맺었다. 남루한 외모만으로 평가한 여호수아의 큰 실수였다. 성도들은 공산주의자들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말아야 하며, 반드시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할 것이다. 특히, 공산주의자들은 거짓말이 근본적인 속성임을 명심하고,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다윗을 외모만 보고 업신여긴 골리앗(삼상 17:42-44)
미국의 어느 교회에서 담임목사를 청빙하는데 그 목사님이 누추한 옷을 입고 앞자리에 앉으려고 했더니 안내원이 뒷자리로 가라고 했다. 블레셋 장군 골리앗은 소년 다윗이 손에 막대기와 물매를 가지고 다가오는 것을 보고 업신여기며 그의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했다. 그러나 다윗은 외모는 작은 소년이지만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물맷돌을 던져 이마에 박혀 거대한 골리앗 장군을 넘어뜨렸다.
박양조 목사
•이천한나원교회 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