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응급처치 및 민간요법] 변비 치료

Google+ LinkedIn Katalk +

● 오래된 변비 치료 Ⅰ

변비치료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식물성 섬유질 섭취를 많이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식물의 생즙을 지속적으로 마셔주는 것이 좋으나 여기에 소개 하는 처방은 변비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제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좋은 궁중비방을 소개하고자 한다. 게다가 본 처방은 복용하는 양을 늘려, ‘살 빼는 약’으로의 대체도 가능한 생약이다. 창출, 의이인, 호마인, 노회(알로에를 새까맣게 태워서 흑초로 만든 약재)를 같은 양으로 분말을 만들어서 호환을 만든다. 이것을 아침, 저녁으로 9알 정도 복용하면 위에서 언급했던 증상에 큰 효험을 볼 수 있다. 1회 복용량을 증가시켜서 20알 정도로 늘리면, 차츰 ‘살 빼는 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임신 또는 생리중에는 중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허약으로 인한 변비증상 Ⅱ

해삼을 버섯(표고 또는 송이)과 함께 잘게 썰어서 돼지내장과 함께 푹 고아서 먹으면, 기력 쇠약에서 오는 변비 증상의 예방과 치료에 큰 효과를 본다.

● 간에 질병으로 허약한 사람

곰쓸개(일명, 웅담) 또는 오소리 쓸개나 보통 개의 쓸개도 좋다. 술에 담가 두었다가 조금씩 복용해도 좋고, 분말을 만들어서 캡슐에 넣고 하루에 적당량을 한 두 번씩 복용하면 간장질환에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이 처방의 경우는 일반 상처에도 바르면 빠른 회복의 효과가 있다.

김석우 장로

<도원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