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 한국교회]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성경 필사본

Google+ LinkedIn Katalk +

나그 함마디 문서와 함께 20세기 고고학의 백미인 쿰란 문서의 발견

 사해 북쪽 서단에서 해변을 끼고 남쪽으로 5㎞쯤 가면 쿰란이란 고대 거주지에서 서쪽으로 3백여m 떨어진 곳, 유대광야의 높은 언덕이 막 시작되는 입구에 이상하게 생긴 동굴 11개가 있다. 1947년 5월의 어느 봄날. 베드윈 소년이 염소 떼를 돌보다가 잃어버린 한 마리를 찾기 위해 한 동굴 속에 돌멩이를 던졌다가 항아리가 깨지는 소리를 듣고, 친구를 불러 동굴 속으로 들어가 보았다. 입구는 좁았지만 굴은 들어갈수록 넓어졌다. 안은 길이 8.5m, 너비 3m, 높이가 3m나 되는 굴이었다. 한쪽 구석에 질그릇 조각들 사이로 항아리들이 가지런히 놓여 있었다. 높이가 60㎝ 가량 되는 큰 것들이었다. 무하마드와 아메드는 조심조심 항아리 뚜껑을 열어 보았다. 시커먼 덩어리들을 꺼내보니 얇은 양가죽을 꿰매서 이은 두루마리였다. 너비 44㎝, 길이 1m-8m가 되는 두루마리들에는 뭔지 모를 글자들이 적혀 있었다.

두 소년은 베두윈 족장을 따라 베들레헴으로 갔다. 아메드는 골동상 한 군데에서 싼값으로 두루마리 세 개를 팔고 돌아갔다. 무하마드와 족장은 돈을 더 받을 욕심에 몇 군데를 더 기웃거렸다. 아주 귀한 것이라고 우기는 족장의 말에, 골동품 상인은 알아보고 나서 값을 매기겠다고 하였다. 족장과 무하마드는 그 상점에 두루마리 다섯 개를 맡기고 천막으로 돌아갔다. 골동품 주인은 그 길로 이스라엘의 성 마르코 수도원으로 사무엘 대사교를 찾아갔다. 한동안 두루마리를 살펴보던 그는 할 말을 잊은 채 어쩔 줄을 몰라 했고, 두루마리에 쓰인 글이 히브리어일 것이라는 말과 함께 5파운드에 사겠다고 했다. 사무엘은 이 두루마리가 어쩌면 구약성서 원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구약성서는 하나님께서 선택한 민족 이스라엘과 맺은 약속으로서, 유대 민족의 역사와 종교를 담고 있다. 유대인이 가장 성스럽게 여기는 구약은 그때까지도 원본이 발견되지 않아서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었다. 만약 히브리어로 쓰인 이 두루마리가 구약의 원본이라는 흥분 속에서 사무엘은 서둘러 예루살렘에 있는 아메리카 동방 연구소의 트레버 박사를 찾아갔다.

확대경으로 한 자 한 자 읽어 내려가던 트레버는 어지러운지 잠시 일손을 놓고 눈을 지그시 감았다. “아, 하나님! 이것이 꿈이 아니기를! 어떤 은총으로 내가 이 귀중한 것을 보게 되었을까? 사무엘 대사교님, 이것은 틀림없는 구약성서입니다. 아직 증거가 없을 뿐이지 제 생각에는 구약 원본이 틀림없습니다.” 그때까지 1008년에 기록된 레닌그라드 사본이 가장 오래된 구약성서의 사본이었는데 이 사해 사본은 그보다 무려 1100여년이나 앞선 100년을 전후하여 기록된 것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끌게 되었다. 트레버는 한참을 더 살핀 뒤 두루마리 가운데에서 구약성서의 이사야서를 찾아냈다. 두 사람은 너무나 기뻐 어찌할 바를 몰랐다. 한참 지나서야 트레버가 목소리를 가다듬으며 말했다. “글씨체로 보아 이것은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이전의 것입니다.”

20세기 고고학적 발견의 백미로 꼽히는 1945년 이집트의 나일강 유역에서 발견된 나그 함마디 문서와 함께 1947년에 처음 발굴되기 시작한 쿰란 문서는 1956년까지 무려 9년 동안 11개의 동굴에서 차례로 발견되다가 2019년에 12번째 동굴에서 불탄 채로 발견된 또 하나의 두루마리에 이르기까지 기적적인 발굴이 이어지고 있다. 불탄 두루마리는 언젠가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그 속에 남겨진 흔적을 통해 숨은 글자를 복원하는 날이 올 것이다.

왜 우리는 쿰란 문서에 열광하는가? 성경의 원본이 없는 상황에서 쿰란 문서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사본 중에서 가장 오래된 문서이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경전을 중시하는 종교이다. 쿰란 인근에 있는 도서관은 세례 요한과 나자라 예수께서 애논 인근 베다니의 세례터를 가셨을 때, 반드시 들려서 친히 읽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그야말로 진귀한 보물창고이다. 지금 그 문서가 예루살렘의 사해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성지답사를 가는 순례객마다 쇼핑이나 기념품을 사기 위해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2천 년 전에 쓰인 필사본을 찾아 일부러 발길을 쿰란으로 돌린 세례 요한과 예수를 기억하면서 한국인에게 마치 선비의 갓처럼 보이는 도자기 지붕으로 장식된 곳에 전시된 쿰란 문서를 반드시 보아야 한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필사본을 바라보는 순간 하나님의 말씀이 황량한 쿰란 광야를 넘어서 유대인의 영혼을 두드리면서 지구를 한 바퀴 돌아서 우리에게 전해진 것에 감격한다.

지금도 ‘써-Bible’ 프로그램으로 성경을 쓰면서 생존(survival)하는 성도가 한국교회에 많다. 성경을 쓰는 붐 때문에 무조건 쓰기 보다는, 이제는 나그 함마디 문서나 쿰란 문서처럼 역사에 길이 남을 헬라어와 히브리어 성경 사본을 쓰는 일을 목회자와 신학생이 이어가면 좋을 듯하다. 한지에 쓰든, 쿰란 공동체처럼 양피지 두루마리에 쓰든, 초기 기독교인처럼 파피루스에 쓰든 정성껏 심혈을 기울여서 성경을 힘써 기록하자.

소기천 박사

<장신대 성서신약학 교수>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