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믿음으로 한국 땅에 뛰어든 배위량 목사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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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위량의 제2차 순회 전도 여행 (77)

구미에서 상주까지 (25)

필자의 주장은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의 대본이 되었던 손으로 쓴 일기, 즉 <일기 2차본>의 생성 일자가 리차드 베어드가 편집하여 출판한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의 출판 일자보다 늦었다는 것이 아니라, 리차드 베어드가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을 출판할 때 그 책의 중요 부분을 이루었던 배위량의 <일기 원본>의 생성 일자보다 늦게 생성되었다. 즉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의 대본이 되었던 손으로 쓰여진 일기, 즉 필사본 일기인 <일기 2차본>의 생성 일자는 1946년 8월 15일 이후이다.
이상의 정리를 통하여 필자는 1893년 4월 18일부터 5월 20일 사이에 행한 배위량의 제2차 순회전도 여행에 대한 배위량의 일기가 다음과 같이 분류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

<일기 원본>
1893년 4월 18일부터 5월 20일 사이에 직접 쓴 일기

<일기 1차본>
1.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
2.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Oakland: Calif., 1968).

<일기 2차본>
이상규 옮김,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서울: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 박물관, 2013) 의 대본이 된 필사본 일기(필사자 불명).

필자는 아직 <일기 1차본> 1.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의 출판일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기 1차본>의 출현이 <일기 2차본>의 출현 일보다 빠르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의 출현이 1946년 8월 15일 이전인지, 혹은 이후인지를 알지 못한다. 분명한 것은 <일기 2차본>의 생성일은 분명히 1946년 8월 15일 이후이다. 그럼에도 1.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과 2.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Oakland: Calif., 1968)를 <일기 1차본>으로 보는 이유는 <일기 1차본>에는 <일기 원본>을 근간으로 하였고 <일기 원본> 이외의 나머지는 배위량이 한국선교사 시절 당시 쓴 편지와 선교보고서를 <일기 원본>에 그대로 첨가하여 편집하는 것으로 그쳤기 때문이다. 즉 리차드 베어드는 자기 아버지 배위량의 일기를 가지고 자신이 습득한 신학과 한국 역사와 한국 지리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배위량의 일기를 새롭게 구성한 것이 아니라, <일기 원본>+ 배위량 편지 + 배위량 선교보고서로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를 단순히 첨가하고 배치하는 수준으로 편집한 후 출판하였기에 배위량의 <일기 원본>을 찾을 수 없는 현 상황에서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를 통해 배위량의 <일기 원본>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과 다르게 <일기 2차본>의 필사자는 <일기 원본>에서 볼 수 있는 오탈자를 수정하는 것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필사자 나름대로 한국의 문화와 역사와 지리 지식을 가진 눈으로 첨가를 하는 형태로 필사가 이루어졌기에 배위량의 원본을 찾고자 하는 작업의 사료적인 측면에서 보면 <일기 원본> 그리고 <일기 1차본>보다 가치가 덜하다고 본다.
이러한 판단에 따라 필자는 이상규 옮김,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서울: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 박물관, 2013)의 대본이 된 필사본을 <일기 2차본>으로 분류하여 정리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리차드 베어드는 1.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 즉 <일기 1차본>이 배위량이 1893년 4월 18일부터 5월 20일 사이에 직접 쓴 일기인 <일기 원본>을 근간으로 하였다. 다만 그는 배위량이 직접 쓴 편지와 선교보고서만 <일기 원본>에 첨가하는 것으로 그쳤기에 그 편집본이 1946년 8월 15일 이전에 출현했든 아니면 이후에 출현했든 사료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일에서는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본다.
Richard H. Baird,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 &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Oakland: Calif., 1968)의 출판일이 1946년 이전일 수도 있고 후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배위량이 일기와 관련된 자료를 사료적인 가치에 기준으로 두고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생성 일자 차례가 아님)

<일기 원본>
1. 1893년 4월 18일-5월 20일까지 배위량이 영남내륙지역을 순회전도 할 당시에 기록한 일기.

<일기 1차본>
2.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 출판.
3.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Oakland: Calif., 1968) 출판.

<일기 2차본>
4.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의 대본이 되었던 손으로 쓴 일기가 <일기 원본>을 대상으로 해서 추가되고 수정되면서 생성됨(1946년 8월 15일 이후 이느 경점) – 지금으로서는 이 일기가 언제 어디서 생성되었는지에 대해 필자는 알 수 없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숭실의 설립자. Dairy of William M. Baird 1892.5.18.-1895.4.27. 윌리엄 베어드 선교일기』. 베어드 자료집 2>의 대본이 되었던 손으로 쓴 일기가 배위량의 <일기 원본>이 아니라 그것을 보충하고 수정한 2차본인 <일기 2차본>이다.
2. 리차드 베어드가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와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Oakland: Calif., 1968) 출판할 때 사용한 배위량의 일기가 <일기 원본>이다. 리차드 베어드는 <일기 원본>에 그 날짜에 해당하는 배위량의 선교보고서와 편지를 수집한 후 <일기 원본> 배위량의 선교 보고서와 함께 배위량의 편지를 더하여 William M. Baird of Korea : A Profile (NP: N.P.)를 출판했기에 그것은 원본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고 본다. 그래서 그것을 <일기 1차본>으로 명명했다.

배재욱 교수
<영남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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