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 내 길의 한 줄기 빛 이만영 장로 (55)

Google+ LinkedIn Katalk +

주식회사 광일의 전성기(24)

이를 위해 주식회사 광일은 발 빠른 변화를 시도하였다. 신제품 개발을 통한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식품업계 수요시장 전망을 통해 수익성이 확실한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투자 범위를 집중하였다. 또한 기존 제품의 품질 관리와 생산성 향상을 기반으로 한 경영의 합리화와 거래처의 신뢰를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면서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도모하였다.
또한 회사 내부에서는 시장에 실제로 적용되어 매출과 수익에 기여할 수 있는 시장성에 연구와 생산과 영업 등의 전 분야를 혁신하는 한편 기본의 세계 시장 이외의 해외 지역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무역부를 활성화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발 빠른 변화의 노력은 구체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이는 주식회사 광일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된 세계 경제 질서의 재편 과정에서 머뭇거리거나 망설이지 않고 신속하게 미래를 위해 투자한 결과에서 온 쾌거였다. 그것은 바로 iso 9001의 인증 획득이었다. 이것의 의미는 앞으로 주식회사 광일이 국내의 울타리를 벗어나 세계와 대등하게 마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에 있었다. 또한 이것은 주식회사 광일이 이루고자 했던 목표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었다는 의미를 갖는다.
“iso 9001은 우리가 다 아는 바와 같이 우리 회사의 발전과 역량을 국제적인 기준으로 한 단계 끌어올리는 작업입니다. 체계가 없이 경영하던 중소기업 체제를 혁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간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iso 추진위원들을 중심으로 전 임직원들이 합심 단결하여 iso 인증을 받게 됨을 큰 기쁨으로 생각하며 이 기쁨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오늘이 끝이 아닌 바로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인증을 받는 것은 인증 이후의 유지, 관리가 전제되어야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시스템을 계속해서 연구하며 실천에 옮김으로써 변화하는 시장 환경 하에서 고객들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임직원 모두의 확고한 의지가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해외로 뻗어가는 주식회사 광일이 걸어온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경영 침체의 늪은 너무도 깊었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여력이 보장되지 않았다. 정면 돌파만이 방법이었다. 이에 주식회사 광일은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돌격을 감행하였다.
그것은 바로 품질 위주 경영 체제의 확립이었다. 제품의 품질 향상을 최우선의 과제로 상정하여 경제 개방의 높은 파도를 넘고자 하였다. 진취적인 자세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여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 경쟁력을 확립하고자 했던 것이다.

정봉덕 장로
<염천교회 원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