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선교] 재소자, 마음의 폭을 넓혀라

Google+ LinkedIn Katalk +

창세기 45장에는 자신을 웅덩이에 집어넣고 죽이려 했으며 미디안 상인에게 팔았던 원수같은 형들과 요셉의 기막힌 만남이 소개된다. 22년 전에 입었던 상처가 고스란히 되살아났을 것이다. 이제는 입장이 바뀌었다. 

이집트의 총리대신이 된 요셉은 거지가 된 형들을 쥐도 새도 모르게 죽일 수도 있고 공개재판으로 처형할 수도 있었다. 자신들의 행동을 잘 알고 있던 형들은 공포와 두려움으로 사시나무처럼 떨고 있었을 것이다. 

그때에 요셉은 두려워하는 형들에게 “내게로 가까이 오소서. 나는 당신들의 아우 요셉이니 당신들이 애굽에 판 자라. 당신들이 나를 애굽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라고 말했다. 누가 큰 자인가? 누가 지혜로운 인생인가? 잘 사는 인생은 다른 사람의 과거와 다른 사람을 향한 분노로부터 죽는 자이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십자가 밑에 정과 육을 못 박고 날마다 죽는 것이다. 

신앙이 건강하고 성숙할수록 이해력과 포용력이 넓어진다. 이웃의 실수와 허물을 덮어주고 용서하는 마음의 그릇이 커지게 마련이다.  

필자가 섬기는 교정시설 안에 형제·자매들이 출소해 교회에 찾아올 때에 피해를 두려워하는 중직자들도 있다. 그들의 입장도 이해할 수 있다.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방적 차원에서 던지는 말들이다.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인이 섬기는 세계로 교회에는 33개 서클 중에 ‘교정 사역부’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교정 사역부가 하는 섬김의 사역은 크게 세 가지이다. 하나는 매해 3월 1일 섬기는 ‘법무부 교정공무원 초청 영성 축제’이고 둘째는 전국 교정교역자협의회 소속 800여 명의 목사님들을 섬기는 일이고 마지막은 출소 전 변화를 위한 ‘새 생명 희망학교’ 사역을 섬기는 일이다. 

한국교회는 마음을 넓혀야 한다. 마음을 넓힐 때에 전도가 될 수 있고, 평화가 찾아오고 많은 열매들이 맺히게 된다. 마음의 문을 열되 활짝 열자. 더 넓게 열자. 

마음을 넓히는 것이 큰 사람이 되는 것이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김성기 목사 <세계로교회>

         • 한국교도소선교협의회 대표회장

         • 법무부 사)새희망교화센터 이사장

         • 대한민국새희망운동본부 대표회장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