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의 길] 전도와 선교를 최우선하는 목양

Google+ LinkedIn Katalk +

전도(Evangelism)와 선교(Mission)는 어떻게 구분합니까? 언어나 생활 습관이 동일한 문화권에서의 복음 사역을 전도라 하고, 언어나 문화가 다른 타 문화권에서의 복음 사역을 선교라 합니다. 또한, 전도는 비신자를 대상으로 복음을 직접 전하는 행위며, 선교는 복음을 직접 전할 뿐 아니라 복음을 전하기 위한 포괄적인 행동이나 특수한 공동체 사업까지 선교라 합니다.

특수한 공동체는 해외 선교, 병원선교, 학원선교, 군선교, 경찰선교, 교도소선교, 직장선교, 의료선교, 찬양선교, 예술선교, 문서선교, 외국인선교, 인터넷선교 등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해외 선교는 지구상에 산재한 오대양 육대주 230여 개 국가에 나가 몸, 마음, 물질, 젊음, 때로는 목숨 바쳐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해외 선교는 내가 직접 나가서 선교할 수 있고, 훈련된 선교사를 파송할 수 있으며, 현지인을 훈련해 선교할 수 있고, 이미 파송받고 나가서 선교하고 있는 선교사나 선교 단체를 기도와 물질로 후원함으로 선교합니다.

전도와 선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복음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여 곧 복음을 전파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더 나아가 전도와 선교로 민족 복음화, 세계 복음화를 이루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도와 선교의 본질이요, 핵심입니다. 그런데 전도와 선교를 구분하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도와 선교는 하나님의 명령이요, 예수님의 유언이며, 성령님의 권고입니다. 목회에 최우선을 두어야 합니다. 물질주의의 독침을 맞고 마비된 인간들에게, 썩은 이기주의에 빠져서 질식하여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고독과 침묵, 우울과 염려 속에서 희망을 잃은 현대인들에게, 구원과 인생관의 우열순위를 일러주는 것은 복음밖에 없습니다. 비신자에게 먼저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또한, 모범된 삶으로 생활 전도를 해야 합니다.

예수님도 전도하셨습니다. 주일 성수가 얼마나 중요합니까마는 주일 성수하는 신앙은 초등학생 단계, 십일조와 교회 봉사하는 신앙은 중학생 단계, 새벽기도하는 신앙은 고등학생 단계, 전도와 선교하는 신앙은 대학생 단계의 신앙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교회마다 말씀, 기도회, 전도지, 현수막, 구호, 게시물 등으로 전도하고 선교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세미나, 간증, 집회를 열어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교회 안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까? 영혼을 살리는 일입니다. 무엇이 가장 급한 일입니까? 영혼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무엇에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합니까? 전도하고 선교하는 일입니다. 한 영혼을 인도하기 위해 천 번 기도하고 백 번 찾아가야 합니다. 한 마리의 일벌이 1㎏의 벌꿀을 모으기 위해 4만 송이의 꽃을 찾아다닌다고 하지 않습니까?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고 복음의 씨앗을 열심히 뿌려야 합니다.

전도와 선교를 최우선해야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신앙이 성장합니다. 범사에 잘됩니다. 성령이 역사하여 기적을 체험합니다. 교회가 회복되고 성장하며, 나라와 민족, 열방을 살립니다. 하나님 앞에 섰을 때 상급받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복을 가진 사람, 예수님의 이름을 가진 사람, 말의 권세를 가진 사람입니다. 죽어가면서도 안 믿는 사람이 있지만, 어깨만 툭 쳐도 따라올 사람은 따라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사람 가운데 한 사람도 지옥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김병훈 목사

<동해청운교회 원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