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창] “만남과 관계”

Google+ LinkedIn Katalk +

나의 자유가 소중하듯이 남의 자유도 나의 자유와 똑같이 존중해 주는 사람. 남이 나의 생각과 관점에 맞지 않다고 해서 그것을 옳지 않은 일이라 단정짓지 않는 사람. 나의 사랑이 소중하고 아름답듯 그것이 아무리 보잘것 없이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타인의 사랑 또한 아름답고 값진 것임을 잘 알고 있는 사람.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너 때문”이라는 변명이 아니라 “내 탓이야”라며 멋쩍은 미소를 지을줄 아는 사람. 기나긴 인생길 결승점에 일등으로 도달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억누르기 보다는 비록 조금 더디 갈지라도 힘들어 하는 이의 손을 잡아 당겨주며 함께 갈 수 있는 사람. 받은 것들을 기억하기 보다는 늘 못다준 것을 아쉬워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참으로 아름다운 사람이다. 

만남은 하늘의 책임이고 관계는 땅의 책임이라는 말이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만남과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둘의 조화를 통해서 세상이 발전하기도 하고 쇠퇴하기도 한다. 세상에는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며 제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자연이 있듯이 만남과 관계가 잘 조화된 사람의 인생은 아름답다. 만남에 대한 책임은 하늘에 있고 관계에 대한 책임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속한 관계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일 만나는 사람들을 보물처럼 인식해야 한다. 따뜻한 관계. 아름다운 관계는 따뜻하고 아름다운관계를 맺기 위해 수고하고 애쓰는 사람에게만 생겨난다. 좋은 관계는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좋은 관계는 대가를 치를 때 만들어지는 결과다. 하늘이 우리에게 보내준 사람을 부모 자녀 형제 이웃 친구 동료들, 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앙 사랑 우정 진심 배려와 같은 아름다운 것들이 투자되어야 한다. 이제부터 우리는 숙제하듯 살지말고 축제처럼 살아가자. 인간답고 진지하게 사는 모습을 교회나 가정이나 자녀들에게 보여주자. 

항상 기뻐하자 그리고 또 기뻐하자. 늘 감사하자 그리고 또 감사하자. 늘 기도하자 그리고 또 기도하자. 웃는 것은 예술. 사는 것은 기술, 아직 이 세상에 있음을 감사하자. 말수를 줄이자. 비교하지 말자. 타인의 삶의 무게를 이해하자.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에게 길을 비켜주자. 시간을 때우지 말자. 시간과 목표를 세우고 항상 움직이자. 스스로 흥미와 재미를 만들자. 스스로 자기를 보호하자. 자식들과의 경계선을 분명히 하자. 지적인 활동과 신체적인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자. 품위있는 인생. 훌륭한 인생에 대한 꿈을 갖고 살자. 사람은 꿈을 잊어 버릴 때 아주 빨리 늙어간다. 우리 모두 꿈과 목표를 세워 늘 도전하는 삶. 신나는 삶을 꾸려보자. 좋은 것을 투자하면 반드시 좋은 관계로 맺어진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