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창] 3狂 1無 1有

Google+ LinkedIn Katalk +

늦은감은 있으나 유럽의 어느 기자가 친구에게 보내온 글에서 한국사람들은 ‘3광 1무 1유의 사람들’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그가 한국사람들을 평가한 3狂 1無 1有의 의미가 무엇인가. 한국 사람들은 3가지에 미쳐있고 한 가지는 없고 한 가지만 있는 국민이라는 것이다.

그럼 3狂은 무엇인가? 첫째가 스마트폰에 빠져있다. 전철을 타면 남녀노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머리를 숙이고 스마트폰에 빠져있다. 스마트폰 내용들은 대부분 카톡 게임이나 먹방 노래 심지어는 고스톱에 빠져있는 경우도 많다. 전철에서 스마트폰 대신 책읽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유럽 사람들은 보통 책을 읽는다. 심지어 공원엘 가면 가족들이 산책 중에 아빠 엄마는 각자 스마트폰에 빠져있고, 아이들은 지들끼리 놀고, 길가다 화단에 넘어지는 장면도 자주 목격된다.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식탁에서도 전부 제각각 스마트폰과 대화한다. 가족간의 대화는 거의 없다. SNS의 사용은 4차 산업혁명이나 스마트폰 수입과는 별 관계가 없다. 두 번째는 공짜돈에 빠져 있는 사회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짜돈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2016년 6월 스위스 국민들은 정부가 공짜돈 300만 원 정도 제안을 국민투표에 부쳐 76.9%로 부결시켰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들이 멍청한 국민들인가? 너도 나도 공짜돈을 받아 챙기면 나라는 어떻게 되겠는가. 한국의 부정과 부패는 자기가 부정을 저지르고 있는 줄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이미 한국인들의 문화이자 DNA가 된 것 같아서 안타까움이 크다. 세 번째는 트롯트에 빠져있다. 어느날 갑자기 트롯트는 한국의 대부분 방송국에서 단골 프로가 되었다. TV만 틀면 전부 트롯트다. 많은 가수들이 중복 출연하고 노래도 중복되고 그 얼굴이 그 얼굴이다. 너무도 식상하지 않는가. 한국의 문화라면 어쩔 수 없지만 한국인들의 DNA에 흥과 끼가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한국인들은 음주가무를 즐긴다. 인구 비례로 노래방 수는 세계 1위다. 시도 때도 없는 트롯트와 음주가무는 정신을 황폐하게 하는 것은 아닌지? 로마가 망할 때 포도주와 공짜빵, 그리고 서커스에 취해 망했다고 한다. 그 전철을 밟을 것인가. 지금 한국이 망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은 모르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1無는 무엇인가? 그것은 안타까운 말이지만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무사고다. 한국인들은 생각하길 싫어한다. 그러니 진지함도 별로 없다. 유머 중에 “일본 사람들은 생각하고 난 뒤 뛰고 중국인들은 일단 뛰고난 뒤 생각하고 미국인들은 뛰면서 생각한다. 한국인들은 뛰다가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마지막 1有는 무엇인가. 전부 말로만 하지 행동이나 실행은 거의 없다. 솔직히 세계경제 11위의 대한민국은 지금 쇠락하고 있다. 투철한 역사의식이 없어 안타깝다. 나라는 국민들의 수준을 넘지 않는다. 그렇다면 국민들이라도 제 정신을 차려야 한다. 크리스천에게도 책임이 크다 하겠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