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창] “人生樂園”

Google+ LinkedIn Katalk +

미국 서남부에 있는 에리조나주에는 자기 재산이 얼마인지조차 알지 못할 정도로 엄청 많이 가진 억만장자 부자들이 은퇴 후에 모여서 살고 있다는 선밸리(Sunvalley)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모든 시설이 초현대화된 곳으로 호화로울 뿐만 아니라 55세 이하는 입주가 허락되지 않는 특수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일반 평범한 동네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아이들의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도 없다. 아무데서나 볼썽 사납게 애정표현을 하는 그런 젊은 커플도 볼 수 없는 청정지역이라고 소문난 곳이다. 갖가지 잡다한 음식냄새를 풍기는 노점상도 없을 뿐 아니라 길거리 벤치에 누워서 자는 노숙자도 물론 볼 수 없는 곳이다. 그곳엔 자동차 소음도 없고 노인들이 놀라지 마시라고 자동차는 25킬로미터 이하의 속도로 달려야만 하는 곳이다.

그런데 그곳에서는 언제보아도 마냥 행복하게 살고 있을 것 같은 입주자들인데도 불구하고 바깥 일반 사람들 보다 치매 발병률이 훨씬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미국 국민들은 물론 이곳에 관심을 가졌던 외국 사람들도 엄청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적인 사실 보도에 대해 우리나라 의료인 이시형 박사가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그곳을 방문해 보니 정말 지상낙원이 따로 없었다고 했다. 모든 편의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었고 최신 의료시설에 최고 실력을 지닌 의사들이 배치되어 있는 곳이었다. 연구결과가 그 곳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치매에 걸렸는데 그 이유가 아이러니컬하게도 첫째로 그들에게는 일상적으로 겪는 스트레스가 전혀 없고, 둘째로 생활에 불편한 점이 그들에겐 한 가지도 찾아볼 수 없고 걱정될 일이라고는 일절 없었고, 셋째로 그들에겐 생활에 변화가 전혀 없기 때문이라는 진단이었다. 그래서 이곳에 와서 살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복잡하고 시끌벅적한 자신들이 원래 살았던 마을로 서서히 다시 돌아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 조용히 생각해 보면 행복한 삶이라는 게 생각없이 편안하게 아무 걱정 없이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이런저런 여러 가지 얽히고설킨 일들을 겪으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나고 대화하고 걱정하고 마음 쓰는 과정에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생낙원이라는 곳이 다름 아닌 내가 바로 가장 고민하고 걱정하며 다투고 화내며 살고 있는 현장이라는 것이다. 그러기에 이러한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게 내 지적 능력이나 편안하고 호화로운 것이 전부가 아니라 내 감정을 잘 조절하고 이를 조화롭게 현실에 잘 맞추는 재주와 능력만 있다면 나는 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 줄 아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모든 것을 내게 맞추려고 하기보다 내가 주어진 입장과 처지에 맞춰 살면 행복도 함께 영글어지는 것 아니겠는가? 인생낙원이란 곳이 선밸리와 같은 그런 특정 지역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 주소가 바로 인생낙원이다. 오늘이 내게 최고로 좋은 날, 최고로 행복한 날 인생낙원에서 살아가시길 축복하며 기도드린다. 노년을 살아가는 인생들이여!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신앙생활 잘하고 반듯하게 깔끔하게 정리정돈 하자! 환하게 웃으며 삽시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