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리더] 선한 청지기

Google+ LinkedIn Katalk +

마태복음 25장을 천국 비유장이라 한다. 25장에 천국에 대한 예수님의 세 가지 비유가 나온다. 첫째는 열 처녀 비유이다. 둘째는 달란트 비유이고, 셋째는 양과 염소 비유이다. 이들 세 비유 중에서 달란트 비유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이 세상을 사는 우리들에게 아주 중요한 비유이다. 이 달란트 비유는 예수님의 다른 비유들처럼 쉽고, 깊고, 간결하고, 재미있다. 어떤 사람이 외국에 가면서 당신의 일꾼들을 불러 각자의 역량에 따라 자기 재산 금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씩을 맡겼다. 세월이 흐른 후에 주인이 돌아와 일꾼들과 셈을 하신다. 다섯 달란트를 맡았던 일꾼은 열심히 선용해 열 달란트로 늘렸다. 두 달란트 맡았던 일꾼은 네 달란트로 불렸다. 그러나 한 달란트 맡았던 일꾼은 독특하고 왜곡된 생각으로 땅 속에 그  금 한 달란트를 묻어 두었다가 주인과 셈을 하는 자리에서 주인이 주신 그 한 달란트를 내놓고 주인을 평가하고, 왜곡하며, 불평하면서 자기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이 비유에서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일꾼들은 우리들이다. 주인 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각자에게 능력에 따라 달란트를 맡겨주셨다. 달란트란 영어의 재능을 나타내는 Talent로 이 단어에서 텔레비전 드라마에 출연하는 연기자를 말하는 탤런트(talent)가 나왔다. 우리 모두는 탤런트들이다. 하나님께서 각자의 역량에 따라 맡기신 재능, 즉 talent를 최선을 다해 활용해 하나님이 맡기신 뜻에 충성스럽게 보답하는 탤런트들이다. 하나님께서 맡기신 재능인 탤런트를 잘 선용해 이윤을 남긴 일꾼에게 하나님께서 칭찬하시고 천국잔치에 초청하신다.(마 25:20, 21)

언젠가 우리들은 하나님 앞에 서서 한 평생을 산, 삶을 셈할 때가 올 것이다. 그 자리에서 “잘 하였도다.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기에 많은 것을 너에게 맡기겠다”는 칭찬의 말씀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한 평생을 사는 동안,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얼마나 성실히 감당하느냐는 참으로 중요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능히 잘 감당하는 것이 자신의 책무이다. 책임은 영어로 Responsibility이다. Responsibility는 Response와 Ability가 합성되어 만들어졌다. 어떤 자극이나 도전에 ‘반응한다’는 뜻의 Response와 ‘능력’이라는 Ability의 두 단어를 합해 주어진 과제 혹은 도전에 반응하는 능력이 ‘책임’이라는 뜻이 되었다. Responsibility를 신앙적으로 이해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들 각자에게 맡기신 달란트에 반응하는 능력이 책임(Responsibility)이다. 이 책임을 제대로 감당한 사람을 하나님께서는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 칭찬하시고, 천국잔치에 초청하신다. 마태복음 25장의 달란트 비유에서 주인이 맡긴 달란트를 갑절로 늘린 두 종을 자신의 책임을 성실히 감당한 선한 청지기라 부르신다. 한 달란트를 맡아 그 달란트를 땅에 묻어 둔 채로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일꾼과 주인 되신 하나님이 셈을 하실 때에 주인이 말씀하신다.(마 25:26~28)

자신에게 주어진 달란트 곧 능력과 책임을 담당치 않은 일꾼에게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단죄하시고, 책망하신다. 이 책망이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책망이 아닌지를 두려워한다. 하나님의 일에 쓰임 받으려면 삶의 선택과 집중이 필수이다. 산만하게 여러 가지 일을 벌여 놓고, 그 일들을 감당하느라 세월을 낭비해선 안된다. ‘내가 생각하기에’를 버리고 주께서 명하신 바를 충실히 해 갑절의 결과를 내야 한다. 하나님의 일을 맡은 청지기로서 선한 청지기가 되지 못하고 게으르고 악한 청지기였음을 회개한다. 앞으로 주의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그 얼마이든지 주신 달란트를 충실히 감당하고, 내게 주어진 책임을 다해 하나님 앞에서 일생을 샘할 때에 “…그나마 선한 청지기였다”고 칭찬들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사모한다. 

황인찬 목사 (의왕중앙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