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월드비전, ‘기후변화 대응 위한 남북협력 포럼2’ 개최

Google+ LinkedIn Katalk +

‘기후위기 대응 통해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되길’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지난 5월 17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남북협력 포럼 2’를 개최했다.

월드비전이 주최하고 통일부와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의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북한 어린이에게 미치는 기후변화의 영향과 실태’를 발제로, 한반도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남북교류 협력에 있어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은 통일부 권영세 장관의 축사에 이어 성공회대학교 조효제 교수가 ‘기후변화와 취약계층, 그리고 북한 어린이’를 주제로 기조 연설, △재해재난을 주제로 한국환경연구원 강택구 연구위원이 ‘남북한 자연재난 협력을 통한 그린데랑트 구현’ △식량안보·농업 파트에서는 월드비전 김계훈 북한농업연구소 소장이 ‘기후위기 시대의 남북한 농업협력: 북한 토양이야기’를 발표했다.

2부에서는 △보건을 주제로, 월드비전 최순영 국제사업본부장이 ‘북한에서의 기후변화와 보건: 리스크와 대응전략’ △WASH 파트는 랜달 스파도니 미국월드비전 동아시아 지역 수석 고문이 ‘북한에서의 식수 위생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무자의 이야기(Drilling for Clean Water: A Practitioner’s Experience in North Korea)’를 공유했다.

이후 월드비전 북한농업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김계훈 서울시립대 교수를 좌장으로 남북협력 방안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토론했다.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은 “지난해 한반도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개최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남북협력 포럼’에 이어 이번 포럼은 실제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사업 등에서 살펴보고자 마련한 자리”라며 “기후위기 대응을 통해 얼어붙은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의 모멘텀을 마련하고, 북한 어린이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