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톡] 나섬이 가야할 길, 그리고 새로운 교회 플랫폼 (2)

Google+ LinkedIn Katalk +

우리는 작지만 의미 있는 목회를 꿈꾸는 이들을 위하여 공간 나눔을 실천하려 한다. 몽골학교는 그리 크지 않지만 그럼에도 나눌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새로운 교회의 공간 나눔은 나섬의 철학에 부합하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나섬은 가정교회에서부터 작은 개척교회까지 건강한 목회를 하려는 이들을 위해 공간을 나눌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의 모습은 공간 중심이 아니라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교회로 바뀌기를 바란다.

코로나가 가르쳐 준 또 하나의 교회는 온라인 교회다. 과연 온라인 교회가 교회인가에 대한 물음은 이제 불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온라인 교회는 돌이킬 수 없는 필연적 교회의 모습이며 한국교회는 더 이상 그런 논쟁을 할 여유가 없다. 문제는 더 가치 있는 교회로의 변화다. 특히 가나안 교인이 200만 명을 넘었다 한다.
온라인 교회는 가나안 교인들을 위한 것이며 한 교회에 묶여 신앙생활을 하지 않으려는 자유로운 영혼들을 위한 교회일 수도 있다. 나는 그런 교인들을 유목민 교인이라 부르고 싶다. 유목민처럼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는 이들을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온라인 교회가 필요하다. 설교 중심이 아닌 다양한 스토리를 나누는 온라인 공동체를 생각해 본다. 많은 목회자들을 포함한 평신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플랫폼 교회가 필요하다.
나섬의 공간 나눔과 온라인 연합 교회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나섬의 공간 나눔 속에서 사역하는 이들을 온라인 연합교회의 콘텐츠 공급자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래서 현장예배와 온라인 사역을 지원해 주는 플랫폼까지 하나의 목회와 선교 공동체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이야깃거리를 가진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이 있다. 더하여 비주류 아웃 사이더라는 딱지가 붙어 있지만 사실은 자기만의 특별한 철학과 신학, 신앙고백을 하는 이들이 있다. 때로 그들은 갈릴리 예수처럼 작고 연약한 이들을 섬기는 사역자로 부르심 받아 빛도 없이 그늘진 곳에서 사역하는 이들이다. 그들에게도 세상과의 소통이, 그리고 교회 안에서의 소통이 필요하다. 그들에게는 다른 길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온라인 연합 공동체에서 자신의 사역을 온라인을 통하여 소개할 수도 있다.
수직적 교회에서 수평적 교회로의 대전환이 시작되었다. 이제 목회자 중심에서 평신도 중심의 사역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는 교회를 바꾸어 놓았다. 아니 바꾸라고 요청한다. 지금이 바로 온라인 연합공동체를 만들 시간이다.
작은 교회들과의 공간 나눔과 온라인 연합 공동체의 계획은 시대정신이다. 우리는 그것을 실현하며 한국교회의 미래 모습을 새롭게 만들 사명을 갖고 있다.

유해근 목사
<(사)나섬공동체 대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