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교실] 355장, 다 같이 일어나

Google+ LinkedIn Katalk +

행진하라. 거룩한 싸움에 옛 성도
담대히 걸어간 그 행렬 따르라

찬송 시 ‘다 같이 일어나’(March on, O soul with strength!)는 영국 채텀(Chatham, Kent) 태생인 코스터(George Thomas Coster, 1835-1912) 목사가 지었다. 런던 뉴칼리지를 나와 목사가 되어 뉴포트(Newport, Essex) 등 여러 교회(Barnstaple, Hull, South Norwood, Whitby)에서 목회를 했다. ‘시와 찬송’, ‘성경 인물들의 시’ 등 찬송에 대한 저술과 함께 설교집을 출판하며 많은 찬송 시를 지었다.
이 시는 1897년 ‘크리스천 전투가’(Christian Battle Song)란 제목으로 지어 이듬해 잡지(The Evangelical Magazine 1898년 2월호)에 발표했다.
곡명 ARTHUR’S SEAT는 영국 페어럼(Fareham, Hampshire) 태생인 고스(John Goss, 1800-1880)가 작곡하였다. 그는 왕실교회 소년 성가대를 거쳐 세인트 폴 대성당의 오르가니스트인 애트우드에게 음악을 배웠다. 런던의 여러 교회(St Luke, Chelsea)를 거쳐 드디어 세인트 폴 대성당 오르가니스트로 섬기며 성당 영국 교회음악 개혁과 품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47년간 로열아카데미 화성학 교수로 재직하며 설리반 등 유능한 제자들을 배출했으며, 존 스테이너는 세인트 폴 대성당 제자로 그의 뒤를 이은 오르가니스트이다. 기사 작위를 받았고,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음악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전통적인 영국 교회음악 작곡가의 마지막 계보로 평가된다. 작품으론 ‘테 데움’, ‘오 세상의 구주’, ‘내 영혼아 찬양하라’(65장) 등이 있으며, 유명한 ‘고금 찬송가’도 편집하였다.
찬송가에 표기된 1874년은 버냅(Uzziah C.Burnap, 1834-1900)이 고스의 곡을 편곡하여 처음 실은 찬송가(Hymns and Songs of Praise)의 출판연도이다. 곡명 ‘아서스 시트’는 영국 아서 왕이 승전하고 앉았다는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의 봉우리 이름.
행진하라.(March on) ‘거룩한 싸움’에 감옥에 갇히고 화염에 던져지면서도 담대하게 ‘옛 성도 걸어간 그 길’, 그 행렬을 따르란다. “그 어떤 고난당해도 주 영광 드러내리라”(9마디)에선 ‘솔라시도디레미파’ 순차 상행하며 ‘승리의 면류관’ 시상대를 향해 오른다.

김명엽 장로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