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실] 146장, 저 멀리 푸른 언덕에

Google+ LinkedIn Katalk +

언덕을 바라보며 그려본다 주님 오르셨던 해골이라 하는 곳을

찬송 시 ‘저 멀리 푸른 언덕에’(There is a green hill far away)는 아일랜드 태생의 여류 시인인 알렉산더(Cecil Frances Humphries Alexander, 1818-1895)가 지었다. 어려서부터 글재주가 있어 학교 잡지에도 글을 싣곤 했다. 아일랜드의 성공회 대주교가 된 윌리엄 알렉산더 목사와 결혼하였다. 먼 길을 다니며 병자와 가난한 사람들에게 음식과 옷과 의료를 제공하며 봉사했으며, 여동생과 함께 청각 장애인 학교도 설립했다. 옥스퍼드 운동과 존 케블(John Keble)의 큰 영향으로 어린이를 위한 첫 시집 ‘교회력’(Christian Year)을 출판하였고, 사도신경, 세례, 성만찬, 십계명을 바탕으로 찬송 시를 지었다. 우리 찬송에는 ‘옛날 임금 다윗성에’(119장), ‘어지러운 세상 중에’(340장) 등 세 장이 실려 있다. 

찬송 시는 그가 돌보던 병든 아이 침대 곁에서 지었다고 한다. 평소 자주 오가는 근처 작은 등성이가 갈보리 언덕 같은 느낌이 들어 사도신경의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지”를 바탕으로 성금요일 용으로 지어 1848년 발간된 어린이 찬송가(Hymns for Little Children)에 처음 실었다. 

곡명 GREEN HILL은 미국 뉴욕 태생 작곡가인 스테빈스(George Coles Stebbins, 1845-1945)가 작곡했다. 그는 시카고 제일침례교회 음악감독과 무디 전도팀 음악감독을 지냈으며, 수많은 찬송을 작곡했다. 그의 찬송은 우리 찬송에 ‘주 예수 내가 알기 전’(90장),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272장) 등 아홉 편이나 실려 있다. 

이 곡조는 알렉산더의 시에 곡을 입힌 것으로, 5절 시 중 마지막 절을 후렴으로 바꿔 4절 찬송으로 만들었다. 1878년 스테빈스(Stebbins), 생키(Ira D.Sankey), 맥그라나한(Mvgranahan)이 공동 편집한 찬송가(Gospel Hymns No.3, p.52)에 처음 실렸다. 

찬송 시는 이 곡조 외에도 ‘웬 말인가 날 위하여’(143장)의 곡명 MARTYRDOM, ‘큰 영광중에 계신 주’(20장)의 곡명 MANOAH, ‘그 맑고 환한 밤 중에’(112장)의 곡명 CAROL 등 수많은 멜로디로 불린다. 

언덕을 바라보며 그려본다. 해골이라 하는 곳을(요 19:17). 

김명엽 장로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