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창] 감사하며 걷자!

Google+ LinkedIn Katalk +

나이가 들면 반드시 다섯 곳을 가까이 하라고 전문가는 말한다. 첫째, 병원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혈압 당뇨 고지혈은 내 스스로 다니며 치료해야 하고 둘째, 식당이 가까워야 더러 더러 사먹을 수 있고 셋째, 은행이 가까워야 알량한 돈 내가 다니며 관리할 수 있고 넷째, 지하철이 가까워야 공짜차 타고 여행이나 먼거리 갈 수 있고 다섯째, 이왕이면 자식도 가까이 있어야 위급할 때 단 한번이라도 도움받을 수 있다.

전원주택과 별장이 좋다지만 그것도 50~60대 초 이야기. 65세 넘어가면 모두 헛소리이고 도시로 나와야 한다. 그래서 별장 전원주택 애인 있다하면 남들이 부러워하지만 사실은 관리가 어렵다고 한다.

노년이 되면 누구나 네 가지 고통 속에 살아간다. 고독의 고통은 혼자 노는 연습이지만 가까운 친구 몇 명은 두어라. 아무것도 안하는 것도 고통이니 정할 것 없으면 걷기라도 열심히 해라. 살아갈수록 가난해짐도 고통이니 살날들 만큼은 묶어 두어라. 드디어 병고로서 세상을 마감하지만 열심히 고쳐가며 살자. 명은 하나님께 몸은 의사에게 맡기며 살자. 우리시대는 부부 중 먼저가는 사람은 한쪽 배우자가 보살펴주고 자기 차례가 오면 자식이 보내기 전에 스스로 요양원으로 죽으러 가야 한다.

옷은 대충 입더라도 잘 걷고 넘어지지 않으려면 운동화는 비싼 것으로 신자. 늙어서 최후에는 넘어져 대퇴골절로 가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차 운전도 가급적 80세가 넘으면 하지마라. 내 몸 운전도 잘 못하며 자동차 핸들을 미리 꺾고 늦게 꺾다보면 남의 가게로 들어가고 인도로 돌진해서 큰 사고를 낸다.

특히 ‘나는 자연인이다’ 프로를 보면 대개 지인이나 친구들한테 사기당해 돈 잃고 몸 망가져 입산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절대로 욕심내지 말고 이제 돈버는게 기술이라면 돈지키는게 예술이다. 예술을 통해서 알량한 돈을 지켜라. 자식도 친척도 예외가 아니니 정신차려라! 이마에 사기꾼이라 써 붙이고 다니지 않는다. 

오직 여섯 가지 덕목을 지켜라. 첫째, 건강 둘째, 배우자 건강 셋째, 재산지키기 넷째, 소일거리 일, 그리고 걷기 다섯째, 친구만나 수다 고민 식사와 농담을 하라(긍정적으로) 여섯째, 취미로 골프 게이트볼 당구 요리 서예 그림을 배워라. 가능하면 복지관 도서관에 드나드는 것도 괜찮다.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 선진국 대열로 이끈 우리세대의 사업전사들이여! 그동안 고생도 많았고 참 수고하셨다. 위의 글은 노년 전문가들의 제안이니 모두 숙지해서 남은 생애를 더욱 건강하고 보람있게 잘 살아 우리시대의 애환을 추억하며 웃으면서 긍정적으로 열심히 살아갑시다.

우리나라 평균 수명이 84세라는데 정말 주안에서 오늘을 즐기지 못하면 웃어서라도 행복해질 수 있어야 한다. 내일은 내일일 뿐이다. 하루 하루가 최선을 다하는 복된날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오늘도 파이팅!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