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성형] 조현병(調絃病) …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Google+ LinkedIn Katalk +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요 15:9)

대표적인 증상이 망상(delusion)과 환각(hallucination)이 있다. 망상은 ‘잘못된 신념(false belief)’으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잘못 받아들이고 굳게 믿고 있는 잘못된 사고이다. 예를 들면 피해망상(Persecutory Delusion)은 누군가 내가 먹는 음식에 독을 탔다고 생각하거나 누군가 미행을 하고 감시한다는 잘못된 사고이다. 더 심한 기이한 망상은 내 생각이 방송을 통해 빠져나가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는 것이 한 예이다. 다른 예들로 피해망상(persecutory), 과대망상(grandiose delusion), 관계망상(delusion of reference), 애정망상(erotic delusion), 신체망상(somatic delusion), 조종망상(delusion of being controlled), 종교망상(religious delusion) 등이 있다. 종교망상 중에는 신천지 등의 이단에 빠져 뉴스에 나오는 일부 맹신도 중에 정신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사례도 있다. 실제 진료실에서 신천지에 빠져 나와있는데도 피해망상에 걸려 자신을 신천지 사람들이 감시하고 있다고 느끼고 불안해한다. 

환청은 실제로 없는 자극을 있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으로. 가장 흔한 환각은 환청(auditory hallucination), 환시(visual hallucination), 환취(olfactory hallucination), 환촉(tactile hallucination), 환미(tasteful hallucination) 등이다. 

황원준 전문의

<황원준 정신의학과 원장•주안교회 장로>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