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강단] 하나님의 법을 초월하는 믿음

Google+ LinkedIn Katalk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법을 주셨습니다. 이 법은 어느 누구도 바꿀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 법을 지키지 않으면 하나님의 백성에서 끊어진다고 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법은 이방인들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살펴보면 믿음으로 인해 하나님의 약속과 전혀 상관이 없던 자, 진노 아래 있던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놀라운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은혜와 사랑과 긍휼하심을 이방인들에게도 베푸셨습니다. 이방인들이 하나님께로 나올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을 마련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인간이 존재하던 때부터 영생을 얻는 젖줄과 같은 것을 마련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믿음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주신 법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길입니다.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롬 4:3, 5).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엡 2:8-9) 

구약시대에나 예수님이 오신 후나 지금에도 하나님의 약속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자들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일곱 족속을 진멸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법에 의하면 가나안의 여리고성에 있는 자들 중에 라합과 그 가족도 진멸되어야 마땅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수 2:11). 여리고 성벽이 무너질 때 성벽 위의 라합의 집만이 덩그러니 남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녀와 그 가족을 구원하신 것입니다. 그녀는 약속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기브온 사람들은 가나안 족속 중에 진멸되어야 할 히위 족속입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속이고 조약을 맺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믿음이 있었습니다. “…종들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심히 먼 나라에서 왔사오니 이는 우리가 그의 소문과 그가 애굽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들으며… 행하신 모든 일을 들었음이니이다”(수 9:9-10). 하나님께서는 기브온 주민들이 하나님의 성전을 위해 봉사하는 자들이 되도록 하셨습니다. 

모압 여인 룻은 우리가 볼 때 저주받은 인생입니다. 그녀는 이스라엘 청년과 결혼을 했지만 남편도 죽고 시아버지도 죽었습니다. 자녀도 없습니다.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가 자신에게 떠나라고 할 때 자신의 믿음을 고백합니다. “룻이 이르되 …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 1:16) 모압 자손은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가지 못합니다.(신 23:3) 그러나 룻의 후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항상 들어가는 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공생애 사역을 하는 중에는 이방인은 복음과 상관이 없는 자입니다. 제자들을 파송하시며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마 10:5-6)고 하셨습니다.  

흉악한 귀신이 들린 딸을 둔 가나안 여자가 예수님께로 왔을 때에도, 예수님께서는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마 15:24)고 하나님의 법을 말씀하십니다. 그때 가나안 여인은 예수님께 믿음의 고백을 합니다. 예수님으로부터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마 15:28)라는 칭찬을 듣게 됩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믿음만이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김경현 목사

<구미송동교회>

공유하기

Comments are closed.